기사 메일전송
설향명품 논산딸기 본격출하 소비자 유혹
  • 뉴스관리자
  • 등록 2007-12-04 21:06:34

기사수정
  • -촉성재배품종 주간 23-25℃ 야간 5℃이상 관리요망
 
-설향등 재배면적 증가 가속도 41% 점유
-반촉성재배 육보품종등 12.5~10일 사이 보온개시해야
논산시농업기술센터는 논산딸기가 이번주를 시작으로 휴면시간이 전품종에 따라 완료됨에 따라 우리품종인 설향딸기등이 본격 출하된다고 밝혔다.

논산딸기는 총 재배면적 850ha중 촉성재배는 400ha로 반촉성재배와(450ha)비례되고 있으며 촉성재배는 11월초순부터 보온관리에 들어가 일부 포장에서는 벌써 출하가 시작되었으며 반촉성재배는 현재 휴면시간이 2백8십여시간이 경과 된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육보딸기인 경우 300~350시간의 휴면이 이번 주말까지면 거의 끝나는 것으로 보아 보온 적기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딸기의 휴면시간이란 딸기가 잠을 자는 시간으로 0~5℃의 누적 적산온도를 말하는 것으로 이 시간이 경과된 후 보온개시등 본격적인 재배관리에 임하면 화방이 출현하면서 20일이상이 경과 되면 딸기 수확에 들어간다.

우리품종인 설향등의 재배면적은 지난해서부터 갈수록 늘어나 논산의 경우 올해 3백5십여ha를 점유, 국산딸기의 대체 재배 면적이 41%증가해 가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올해는 육묘기간에 많은 강우량으로 인한 육묘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국산품종인 설향, 만향, 금향등으로 대체되면서 새로운 재배기술에 대한 교육도 이어졌다.

논산시농업기술센터는 촉성재배품종은 주간 23~25, 야간 5℃이상 관리가 요망되며 노엽제거, 잡초방지를 위한 검정비닐 피복, 온습도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은 은진면 시묘리 햇살농장주인인 천전규(46세)씨가 첫 수확한 설향딸기를 바라보며 환하게 미소 짓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1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궁중예술에서 민간예술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작품 공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냈다는 평을 받았다. ...
  2.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논산=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지난 10일 중부지방 폭우로 광범위한 피해를 본 충남 논산시가 복구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논산시는 12일 각 읍면동 사무소를 중심으로 호우 피해 조사를 실시하면서, 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이날 육...
  3.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이집트 영공으로 우회해 지중해 방면서 저고도로 진입한 듯(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의 심장부 텔아비브를 공격한 예멘 후티 반군의 무인기(드론)가 2천㎞ 넘는 거리를 날아와 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
  4. 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 농림축산식품부에“상습침수구역 농업생산기반시설 개선 및 확충 지원”요청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강형섭 기획조정실장에 “매년 반복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최우.
  5.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국방군수산업도시 조성 등 민선8기 핵심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충청남도의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에서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600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3개 사업은 도 제안사업...
  6. 기고"]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민주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주의 하면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선거에 의한 정치 권력의 교체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민주주의는 그 말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사실 많이 왜곡하여 사용하여 있고 민주적이지 못한 .
  7. " 다산논어"다산 정약용 선생이 논어를 번역하다, 『다산 논어』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에 바탕하여 『논어』를 번역, 해설한 것이다. 『논어고금주』는 『논어』에 대한 다산의 주석서로 『논어』를 공자의 원의에 맞게 읽는다는 기획으로 집필되었다. 그 이름이 『논어고금주』인 것은 다산이 이 주석서에서 『논어』의 고주와 금주를 망라하여 좋은 견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