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책과 서점에서 꿈 좇는 사람들 이야기…소설 '사라진 서점'
  • 편집국
  • 등록 2024-08-19 16:35:38

기사수정

책과 서점에서 꿈 좇는 사람들 이야기…소설 '사라진 서점'


 [인플루엔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아일랜드 더블린의 조용한 거리 헤이프니 레인에 도착한 헨리는 같은 자리를 계속 맴돈다. 그가 찾고 있는 것은 '폭풍의 언덕' 한 권만 발표한 뒤 서른에 요절한 작가 에밀리 브론테(1818~1848)의 두 번째 소설 원고다. 헨리는 문학사를 다시 쓸 대발견을 꿈꾸지만, 그 열쇠가 되어줄 서점은 사라져버리고 없다.


남편의 폭력을 피해 달아난 마서는 평생 책을 멀리하고 살았던 여성이다. 마서는 가사도우미로 일하는 집에서 책장이 툭 하고 책을 떨어트리고 의미를 알 수 없는 문장이 머리에 불현듯 떠오르는 등의 신기한 경험을 한다. 모든 것이 우연히 마주친 헨리가 말하던 그 '사라진 서점'과 연관된 것일까. 마서는 용기를 내어 헨리와 함께 사라진 서점과 그 주인 오펄린의 이야기를 조사하기 시작한다.


아일랜드 작가 이비 우즈의 장편소설 '사라진 서점'은 1920년대 파리와 더블린을 배경으로 역사적 사실을 소설적 상상력으로 솜씨 좋게 엮어낸 작품이다.


여성들이 억압받고 사회적 활동에 큰 제약을 받던 시대에 무시당하지 않으려고 남자 옷을 입고 런던에서 파리로, 더블린으로 옮겨 다니면서도 악착같이 자신만의 삶을 살려고 했던 오펄린의 정신은 100년의 세월이 흐른 현재까지 이어져 마서의 의지를 북돋는다.


작가는 서점이 사람들의 저마다의 과거와 추억, 기쁨과 행복을 간직한 공간이라는 점에 착안해 '의지를 가진 서점'에 관한 이야기를 마술적 사실주의 방식으로 풀어냈다.


유럽에서 실제 존재했고 현재도 존재하는 실제 서점들과 서적상의 모습을 당대의 시대상과 문화적 변천사에 맞게 섬세하게 재현해내고, 시대를 풍미한 작가들과 당시의 책을 곳곳에 등장시켜 흥미로운 이야기를 탄생시켰다.


영국에서 먼저 출간돼 미국에서도 인기를 끈 이 소설은 올해 영국도서상(브리티시 북 어워드) 페이지 터너(가독성 높은 책) 부문 최종후보에도 올랐다.


인플루엔셜. 이영아 옮김. 492쪽.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소방서, 2024년 하계 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논산소방서, 2024년 하계 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논산소방서(서장 김경철)는 지난 1일 논산시 부적면에 위치한 탑정호에서 구조대원의 신속하고 안전한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하계 수난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훈련은 여름 휴가철 방문객이 증가할 것을 대비해 탑정호 운영팀과 협력하여 사고발생 위험요소...
  2.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논산시 찾아 복구 현황 점검 송미령 장관, 시설 상추 재배 농가 방문 (서울=연합뉴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1일 충남 논산시 시설 상추 재배 농가를 찾아 상추 생육과 다시 심기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4.7.31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3. 동해시∼일본 사카이미나토시 바닷길, 5년 만에 재개 동해시∼일본 사카이미나토시 바닷길, 5년 만에 재개2일 동해항 출항하며 운항 재개…시 "희망의 바닷길이 되길 기원"(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시 동해항과 일본 사카이미나토시 사카이항을 연결하는 카페리 한일 국제 정기항로 정기 운항이 2일 재개된다.카페리 이스턴드림호는 2일 오후 6시 동해항을 출항해 3일 오전 9.
  4. 티샷하는 이예원 티샷하는 이예원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1일 오전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블랙스톤 골프클럽(파72)에서 열린 KLPGA투어 제주 삼다수 마스터스 1라운드 경기에서 이예원(KB금융그룹)이 10번홀 티샷을 하고 있다. 2024.8.1 jihopark@yna.co.kr(끝)
  5. 황명선 국회의원 , 부창동 반다비 체육관 건립 예산 12억 등 논산 · 계룡 · 금산 특별교부세 54 억 확보 황명선 국회의원 , 논산 · 계룡 · 금산 특교 54 억 확보논산 부창동 반다비 체육관 , 금산 복합생활문화 커뮤니티 , 계룡 엄사 송배수로 정비사업 등황명선 국회의원 ( 충남 논산 · 계룡 · 금산 , 기획재정위원회 ) 이 31 일 지역 민생과 재난안전 예방을 위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54 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배...
  6. 에코비트워터, 논산시에 수재의연금 1천만원 기탁 에코비트워터, 논산시로 수재의연금 1천만원 기탁 에코비트워터(대표이사 김인석)가 지난 2일 논산시청을 방문해 수재의연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김인석 대표이사는 “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논산시민들의 빠른 일상회복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보태게 되었다”며, “하루빨리 복구가 완료되어 수해지역 주민의 일상이 정...
  7. 어벤져스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위해 팔 걷어붙여 어벤져스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위해 팔 걷어붙여 논산시, 집중 농기계 수리 기간 운영, 농가 시름 덜어내-5일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수리지원 발대식-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논산시(시장 백성현)의 SOS에 농촌진흥청과 충남도기술원이 응답하며 농민을 위한 농기계 수리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