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생에 위기가 찾아올 때…신간 '철학의 쓸모'
  • 편집국
  • 등록 2024-08-20 15:04:48

기사수정

인생에 위기가 찾아올 때…신간 '철학의 쓸모'


 [FIKA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어느 날 거울을 보자 오십 대 여자가 서 있다는 걸 깨달았다. 이목구비도, 눈빛도, 표정도 분명 내 얼굴이었지만 내가 아닌 것만 같았다. 내 마음속과 내 머릿속에서 나는 여전히 스무살이지만, 내 모습은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프랑스 철학자 시몬 드 보부아르가 거울을 보면서, 늙어감을 한탄하며 쓴 글이다.


젊음이 사라지고 난 뒤에야 우리는 젊음이 그저 인생의 한 시기에 불과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는다. 그건 대체할 수도, 비교할 수도 없는, 인생에 단 한 번뿐인 시절이다. 프랑스 시인 피에르 드 롱사르는 "인간의 진정한 보석은 푸르른 젊음. 나머지 시간은 겨울일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보부아르가 한탄했던 노화는 그런 약동했던 젊음과 멀어지는 일이다. 그리고 늙음은 그렇게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아무런 고통도 없이 은밀히" 찾아온다고 프랑스 철학자 로랑스 드빌레르는 신간 '철학의 쓸모'(피카)에서 말한다.


책은 철학을 통해 인생 전반에 관해 이야기한다. 우정, 사랑, 욕망, 질병, 죽음, 열정, 돈, 직장생활, 대화 등 삶을 직조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저자의 조언을 담았다.


가령 노화에 대해선 삶의 "타성에 젖는 것"이 노화를 가속한다고 경고하면서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냄으로써 노화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고 조언하고, '~해야 했는데'라는 후회에 매몰된 삶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선 삶에 희망이라는 동력을 부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저자가 바라보는 삶의 문제들을 나름의 논리로 풀어내는 한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몽테뉴, 니체, 한나 아렌트 등 수많은 철학자의 말을 적시 적소에 배치했다.


인간관계가 삐걱거릴 때, 질병이 찾아올 때, 고통에 시달릴 때, 의기소침해질 때, 곁에 두고 읽으면 위로가 될 만한 말이 책에 많이 담겼다. 읽다 보면, 생각만 해도 골치 아픈 철학이 때론 쓸모가 있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박효은 옮김. 332쪽.


buff2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논산시 찾아 복구 현황 점검 송미령 장관, 시설 상추 재배 농가 방문 (서울=연합뉴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1일 충남 논산시 시설 상추 재배 농가를 찾아 상추 생육과 다시 심기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4.7.31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2. 논산소방서, 2024년 하계 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논산소방서, 2024년 하계 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논산소방서(서장 김경철)는 지난 1일 논산시 부적면에 위치한 탑정호에서 구조대원의 신속하고 안전한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하계 수난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훈련은 여름 휴가철 방문객이 증가할 것을 대비해 탑정호 운영팀과 협력하여 사고발생 위험요소...
  3. 동해시∼일본 사카이미나토시 바닷길, 5년 만에 재개 동해시∼일본 사카이미나토시 바닷길, 5년 만에 재개2일 동해항 출항하며 운항 재개…시 "희망의 바닷길이 되길 기원"(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시 동해항과 일본 사카이미나토시 사카이항을 연결하는 카페리 한일 국제 정기항로 정기 운항이 2일 재개된다.카페리 이스턴드림호는 2일 오후 6시 동해항을 출항해 3일 오전 9.
  4. 티샷하는 이예원 티샷하는 이예원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1일 오전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블랙스톤 골프클럽(파72)에서 열린 KLPGA투어 제주 삼다수 마스터스 1라운드 경기에서 이예원(KB금융그룹)이 10번홀 티샷을 하고 있다. 2024.8.1 jihopark@yna.co.kr(끝)
  5. 황명선 국회의원 , 부창동 반다비 체육관 건립 예산 12억 등 논산 · 계룡 · 금산 특별교부세 54 억 확보 황명선 국회의원 , 논산 · 계룡 · 금산 특교 54 억 확보논산 부창동 반다비 체육관 , 금산 복합생활문화 커뮤니티 , 계룡 엄사 송배수로 정비사업 등황명선 국회의원 ( 충남 논산 · 계룡 · 금산 , 기획재정위원회 ) 이 31 일 지역 민생과 재난안전 예방을 위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54 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배...
  6. 에코비트워터, 논산시에 수재의연금 1천만원 기탁 에코비트워터, 논산시로 수재의연금 1천만원 기탁 에코비트워터(대표이사 김인석)가 지난 2일 논산시청을 방문해 수재의연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김인석 대표이사는 “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논산시민들의 빠른 일상회복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보태게 되었다”며, “하루빨리 복구가 완료되어 수해지역 주민의 일상이 정...
  7. 어벤져스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위해 팔 걷어붙여 어벤져스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위해 팔 걷어붙여 논산시, 집중 농기계 수리 기간 운영, 농가 시름 덜어내-5일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수리지원 발대식-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논산시(시장 백성현)의 SOS에 농촌진흥청과 충남도기술원이 응답하며 농민을 위한 농기계 수리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