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 강경 ! 임리정 ,,,如臨深淵.如履薄氷[여임심연 ,여리박빙 ]을 읇조린다.
  • 편집국
  • 등록 2024-04-13 14:58:47
  • 수정 2024-04-15 11:04:49

기사수정

 봄이  무르익는다, 참 아름다운  강산이다.  강경읍  황산동  아름다운  강경 포구, 금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임리정 [臨履亭]에  오르면   조선조   성리학을   사람의  길로   나아가는  학문  즉 예학[禮學]으로  재정립  했대서    예학의 종장으로  추앙받는   사계  김장생  선생의  숨결을 느끼곤 한다.


  임리정으로 오르는   오르는  길섶에는   당대의  석학들이  당대의  시대담론을 일구어  내던  죽림서원 .. 임리정  건너편  150미터  지점에는   스승이신  사계 김징생  선생을  흠모하던   수제자  우암 송시열   선생이  건립한   팔괘정이   아직도  또렷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후인의  발길을  묶는다.  


 임리정  강당 안에는  중인[中人]계급이면서도 조선의   8대 문장가의 반열에 오른    사계선생의   유년기  스승  구봉 송익필 선생께서  임리정을   세운  것을  기뻐하는  마음으로  일필 휘지한  축시가   걸려  있다하니   새삼   구봉 송익필 - 사계 김장생 -  우암 송시열로  이어지는   삼  사승의   교학상장[敎學相長]의   돈후한   교감의   정경이  머리속에  그려진다.


 우연스럽게도  강경여고는  스승의날  발원지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강경읍에  안겨주었고  논산을 스승 존숭의   고장이라는   의미있는  별명을  품어 안았다.


. 이쯤  되면 강경은  근대역사문화의  의미있는   현장성을  잘 보존했으면서도  조선 예학의  극성[極成]지로   존숭받아 마땅한 자랑스러운  우리  논산의  상징적 도시임에  틀림이 없다.


임리정[臨履亭]이라는  정자의    뜻은 또  어떠한가 ?  조선조  인조임금 4년에  사계  김장생 선생께서   이 정자를  지으면서   시경에  나와 있는   " 전전긍긍  여임심연  여리박빙  " 戰戰兢兢 如臨深淵. 如履薄氷"   매사에 조심하기를   연못가를  거닐듯  하고  살얼음판을 거닐듯   하여라" 는   뜻을 담아    如臨深淵의    臨 자와   如履薄氷의  履 자를   따서   임리정 [臨履亭]  이라   하셨다  하니    한 삶을  살아가면서  이보다  더  귀한   삶의  이정표가  또  있을까 싶다.


 

 생각해 보면    내  오십년  삶을 더듬어   더 젊었던  시절부터   유독 강경읍을  사랑했던 것 같다.   어쩌다   고뇌가   밀려오는   날이면   강경 포구  갈대가 우거진  강변숲을 거닐며   사색에  잠겼고   옥녀봉에  올라   긴 심호흡으로   마음을 달랬다.


그러나   한시절   이나라  삼대   포구의  한  도시로   번영을 구가하던   강경의   恨을  풀어 제끼려는  노력은  줄기차게  진행돼  왔으나  아직은  역부족임에랴... 명색이   강경읍을  선거구로  가진  시의원의  한사람으로서  강경  읍민들에게   매우  죄스럽고   미안한  마음이  크고도  크다.


  논산시장 재임 중  유독 강경읍에  산재한   근대역사문화의  흔적들을   오늘에  되살리고자 하는   큰 노력을   쏟아부었던  황명선   전 논산시장이   이번선거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같은당   소속  시의회 의장으로서  나름의  작은 힘을   보탠  큰 기쁨은   역대 국회의원들이   해내지 못한   강경읍 번영이라는  미완의  숙제를   풀어 제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뭉클  솟는다.


누가봐도   아름다운  강경  포구와  연계한   건어물 까지를 포함한   특화된  수산물   시장의  유치가  비로 그것이다.


 쉬운일은  아닐 터이지만  만일  강경 포구 그 아름다운    풍광이   머문   강변에 그런   대형시장이  들어선다면  아마도   강경은 물론   논산시 전체의   경제  부양   효과가   생각이상으로  커질 것이라는   예측은   누구도  부인키 어려울  것이다.


 백성현  시장님과   논산시의회  의원님들  모두  머리를  마주대고   이 위대한  강경의   새날을  담은   큰 그림 한번 그려보자고  애소하는 맘이다.


바라건대   논산시 지역에  근무하는  새내기 공직자들은    사령장을   받은  그날로  강경을  찾아   임이정에  올라  스승의   가르침 "여임심연  여리박빙  [如臨深淵.如履薄氷]의   뜻을  헤아려  볼일이다.  한 삶을  온전히  축복받은   시간들로   수놓아  가고자 하면   오직 조심하고   조심할 일이다,  연 못가를 거닐며  발을 헛디딜까   살피고   살얼음판을  걷듯  조심하여라   라는  스승의   나직한   가르침   한구절을  뇌리속에  담아 둘일이다.

 아...강경   내사랑이다, 



 2024년 4월  13일  해질녂   깅경  임리정에서 

  논산시의회  의장   서        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박정 전 상무 "dark horse " 등장 지시하  전 조합장의  뜻하지않은  별세로  인해  논산농업혐동조합  조합장  보궐선거가  5월 3일  치러진다.  논산시 선관위의  위탁  관리로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에는  신석순 전  감사  윤판수  전 이사  원내희  전 감사 등  4명이  출사표를  ...
  2. 황명선 당선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손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 밝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가 당선되었다. 황명선 당선인은 주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총선은 경제를 파탄내고, 민생을 외면한 윤석열 정권을 ...
  3. 22대 총선 더민주당 황명선 후보 당선 제22대 총선 개표결과  논산,금산,계룡지역구에서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다.
  4. 논산시 5급승진자 의결 6주 교육 후 7월 1일자 사무관 발령 논산시는  지난  4월 12일자로  11명의  5급 승진자를  의결  했다.  유현숙 ,이현근.조영국 .성경옥 .신미숙.정기영.이오순.남윤영 .이정범 .유순미 .정순영    씨 등  11명의  승진  의결자는  6주간의  소양 교육을 거쳐  오는 7월 1일자로  5급  사무관으로  승진  임용된다.
  5. [기자수첩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반목[反目]과 갈등[ 葛藤]" 해소 [解消] 시민의 명령이다... [굿모닝논산=편집국 ]  건곤일척 [乾坤一擲]의  한판 승부가  끝났다. 제22대 총선  논산,계룡,금산 지역구  선거에선  4성장군  출신의  여당 후보가  논산시장  3선 경륜의  황명선  후보에게    패했다여[與]야[野]로  표심이  좌악 갈린 가운데  선거는  끝났고  새로 ...
  6.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3번 출마 이력 기호 3번 신석순 후보 , 1등 논산농협 구현 다짐 오는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선거에  네번째  도전장을 낸  3번 출마  이력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가  3700여  조합원들을 상대로  마지막 봉사의  기회를  달라며  읍소[泣訴]  하는 등  모든 사람들에게  내재돼  있는  측은지심 [惻隱之心]을  자극...
  7. 톡톡튀는 아이디어! 논산농협 기호 4번 윤판수 이색 공약 눈길,,,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의    선거공약이  이채롭다.  논산시 지산동에서  대형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윤판수 후보는  딸기농사로만  연간  6억원을  훨신  상회하는  조수입을  올릴만큼  전문 농업경영인이다.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