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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 추석절 단상 "효시 [孝市] 계룡을 꿈꾼다. "
  • 편집국
  • 등록 2021-09-05 20:37:40
  • 수정 2021-09-06 11: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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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장[高麗葬]의 부활 인가 ? 병든 노부모 좋은 시설 요양원 모시면 효[孝 ]?





고려장[高麗葬]의 부활 인가 ? 병든 노부모 좋은 시설 요양원 모시면 효[孝 ]?



옛날에는 사람이 예순 살이 넘으면 산 채로 갖다 버리는 풍습이 있었다.


고려 시대에 있었던 풍습이라 해서 고려장 [高麗葬]이라 일컬어지기도 한다.



나이 들고 병들면 특별한 치료법이 없었던 시절에 있었을 법한 이야기이지만 고려장을 행했다는 실제 기록은 드물어 다음에 소개하는 일화는 누군가 꾸며낸 이야기 일 수 있다.



고려 시대 어느 마을에 늙은 아버지를 모시고 살던 젊은 부부가 있었다. 그들 부부는 홀로된 아버지와 어린 아들 네 식구가 오순도순 살고 있던 중 하루는 나이든 아버지가 지금으로서는 치매로 보이는 증상으로 가족들이 더는 견딜 수 없는 처지가 되자 마을의 풍습대로 고려장을 행하기로 했다.



젊은 아들은 마음이 괴로웠으나 아버지를 산 채로 지게에 지고 가 산에 굴을 파 모셔놓고 약간의 음식을 넣어준 뒤 지게를 버리고 산에서 내려 왔다.



그런데 함께 갔던 아들이 아버지가 할아버지를 지고 갔던 지게를 찾아 도로 가져 오려했다. 어린 아들은 울면서 아버지에게 말하기를 나도 나중에 아버지가 늙고 병들면 산에 내다 버리기 위해 가져 가려 한다고 말했다.




어린 아들의 말을 들은 아버지는 마을의 픙습이 어떠하던지 늙고 병든 아버지를 산에 버리는 것이 엄청난 불효임을 깨닫고 다시 늙은 아버지를 지게에 태워 모시고 집으로 돌아와 극진히 봉양 하게 됐고 이런 사실을 알게 된 고을 수령이 임금에게 사건의 전말을 아뢴 뒤 그때부터 고려장의 풍습이 사라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오늘의 세태는 어떠한가 ? 나이 들어 오래 몸져 누워 간병이 필요한 어버이들을 봉양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노인요양시설에 입원 시키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조금만 신경 써 봉양하면 얼마든지 정상생활을 할 수 있음에도 다만 대소변을 받아내기가 어렵고 치매증상이라도 보이면 요양원에 보내는 것이 최선의 효도라는 인식들도 확산 되고 있는 것이 부인 할 수 없는 현실이지 싶다.



그런데 현재 이 나라의 노인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 등에 입원한 어르신들 57% 정도는 가족들이 조금만 신경을 쓰고 정성을 기울이면 얼마든지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고 절반 이상의 어르신들이 요양원을 벗어나기를 희망하며 가족 옆에서 고종명 [考終命] 할 수 있다는 한 연구기관의 조사결과가 있다. 상당수 우리의 어르신들이 단지 모시기가 귀찮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 것이나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오늘 그런 이 나라의 사회현상이 흡사 고려조에 극성 했다는 고려장이 현대판으로 진화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 가 없다.


여기서 지방자치단체의 한 역할이 필요해 보인다. 현재 곳곳에 노인요양시설이 있고 출장 간병인 제도도 있어서 사회복지차원의 좋은 시책들이 펼쳐지고는 있으나 한걸음 더 나아가서 시립노인요양시설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부모님을 극진해 봉양하려 해도 생존경쟁에 내몰려 직업전선에 나선 아들 며느리가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상시 간병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게 부인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시가 사회단체와 연계한 시립노인 요양시설을 건립 하고 가장좋은 간병 시설을 갖추고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어려운 노인어르신들을 돌보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말이다.


물론 시민사회의 심층적 논의를 거쳐 여론의 공감대를 형성 하는 것이 전재 돼야 하는 일이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로 판단한다.



공자께서는 효도하기가 쉽지 않다며 힘들어도 원망하지 않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라며 “ 노이불원 [勞而不怨]을 강조하셨다.



또 맹자께서는 부모께서 나란히 살아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이 [부모구존 /父母俱存,兄弟無故] 군자의 가장 큰 낙[樂] 이라 가르치고 있다.


뿐 아니다 공자께서는 효경 [孝 經]을 통해“ 내 몸은 부모께서 물려주신 것이니 몸이 다치지 않도록 잘 건사하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며 열심히 공부해서 이름을 드날려 부모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일컬어지도록 하는 것이 효도의 끝이라고 말씀 하시기도 했다,. [ 신체발부 수지부모 불감훼상 효지시야 입신행도 양명어후세 이현부모 효지종야 /身體髮膚, 受之父母,不敢毁傷 孝之始也,入身行道,揚名於後世 以顯父母 ,孝之終也]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누구나 생노병사 [生老病死]의 섭리를 피해갈 수 없다.


내스스로 살만큼 살고 가족들의 품에 안겨서 고종명 [考終命]의 아름다운 끝맺음을 하고 싶다면 진정한 효도의 길이 무엇인가를 우리 모두 곰씹어 봐야 할 때다.



우리 계룡시민들 모두 효자 효부이면 좋겠다. 우리 사랑하는 아이들 모두 효자 효부로 가르치고 싶다. 아름다운 우리 계룡시 이 나라 제일의 효시 [孝市]로 거듭 나기를 비는 마음 추석절을 앞두고 더욱 간절해 진다,


행정학 박사 이 응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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