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생각을 바꾸니 오형[五刑]이 오락[五樂]으로,,,
  • 뉴스관리자
  • 등록 2017-01-19 09:42:34
  • 수정 2017-01-19 09:48:10

기사수정

 



오형오락(五刑五樂)


분요(秎擾)했던 한낮의 들뜸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는 노을을 보며설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내일은 분명,그저 그랬던 어제나 오늘을 뛰어넘을 뭔가가 있을 거란,가슴 뛰는 희망으로 말입니다.

 

오늘도 정해진 분량 만큼의 빛을 안겨주고 지평선 너머로 기우는 태양!그 잔광이 바다위에 황금 빛 띠를 드리우는 정경이 그윽 하지만~가슴 한켠은 깊은 회한으로 물결칩니다!

 

노을빛으로 변하는인생의 석양....그 또래들을 만나게 되면 "아직 마음은 청춘 인데..."라며 말끝을 흐리기도 하고,구부정한 어깨를 늘어뜨리며 휘적 휘적 걸어가는 뒷모습 에선 애잔함의 그림자마저 느끼게 됩니다.

 

 

세파의 거센 비바람과 서리에 맞서용케도 버텨온 육신들 이건만....이젠 시렁에 걸쳐있는 시래기 마냥 쇠잔해지면서, 이곳 저곳의 기관들이 경고음을 울리기 시작 했다고 투정(?)을 부리기도 합니다.

 

희미한 눈빛으로 책장을 넘기다가 "오형오락(五刑五樂)"이란 글에 멈췄 습니다.(정민 저 "옛사람이 건넨 네 글자")조선 후기,승지(承旨)를 지냈던 여선덕(呂善德).그는 늙어진 육신을 다섯가지의 형벌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사물 분간마저 어렵게 눈이 흐려져, 간간이 들쳐보던 책마저 가까이 하지 못하게 하는목형(目刑)이라는 형벌!좋아하던 음식마저 먹지 못하게 망가진 이빨에게 내린 치형(齒刑)!부실한 다리 때문에 걸을수 없는 각형(角刑)입니다!

 

이형(耳刑)은 귀가 어두어져 ,들어도 분명치 않고보청기 신세를 져도딴소리만 해대는 형벌!아름다운 여인을 보아도 전혀 일렁임이 없는, 식어버린 정열을 한탄하는궁형(呂刑)!" 까지~ 다섯가지 형벌 입니다

 

.모든 세상사는 생각하기 나름이지요! 동시대 의 문인 심노숭(沈魯崇1762-1873)은"자저실기(自著實記)” 란 책에서 오형(五刑)을 오락(五樂)으로바꿔서 말합니다.

 

"눈 감고 정신수양 할수 있으니 즐겁고, 연한 음식 삼켜 위를 편안케 하니 좋으며,편안히 앉아 힘을 아낄 수 있어 기쁘다!좋지 않은 얘기 듣지 않으니 마음이 흔들리지 않아 좋고,늙을 말년에 색을 밝혀 폐가망신 할일 없고,정욕을 거두어 장수의 기틀을 마련케 하니 더욱 좋지 않은가!"라고~억지스런 자기 위안 같지만,"생각을 달리하니 노쇠한 몸을 에워 쌓던 고통과 좌절이 또 다른기쁨과 열락으로 변환"됩니다!

 

 아! 그래서  원효 큰 스님의  깨달음에서   비롯돼 세상에  나온  일체유심조 [一切惟心造] " 세상 모든일  마음갖기  달렸다 '는  가르침 한 구절은     오늘도 곤고한  이들이  짊어진  삶의  무게를   한층 가볍게  해주는 건지도  모릅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와우 ! 대박예감... 신개념 에이스롤러장, .카페 '오슈 신장 개업 논산에  최신 시설을  구비한  대형 실내  롤러스케이트장이  문을 열었다.  롤러 스케이트  방방  키즈까페 등을    주유한 뒤  잠시 몸을  내려 쉬며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취향의  차향 [茶香]을  함께  탐닉할  " 까페 오슈"도  함께다.  논산시 내동 아주아파...
  2. "이변은 없었다"논산농협 조합장 선거 기호 4번 윤판수 후보 당선 5월 3일  치러진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가  총 투표수  2.775 표중  1338표를 얻어  압승의  영광을 안았다.  조합장으로서의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선거에서  이변을 노렸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는  681표를  얻어  차점 낙선의  불운을  ...
  3. 2024 화지전통시장 옛살비 야시장 개막 , , 공직사회 총출동 ,,,, 논산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화지시장  상인회에  예산을 지원해  시행하는  2024년  엣살비  야시장  개막식이  5월  3일  오후 5시  화지시장  제2주차장    광장에서  열렸다. 백성현  논산시장 서원 논산  시의회  의장  최진...
  4.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창경궁 춘당지에 나타난 청룡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창경궁 대춘당지에서 시민들이 궁중문화축전 미디어아트 체험형 야간 관람 프로그램인 '창경궁 물빛연화'를 관람하고 있다. 2024.5.3 yatoya@yna.co.kr(끝)
  5.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 하늘에 뜬 햇무리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4일 제주시 하늘에 햇무리가 관측돼 길을 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햇무리는 햇빛이 대기 중 수증기에 굴절돼 태양 주변으로 둥근 원 모양 무지개처럼 나타나는 현상이다. 2024.5.4 jihopark@yna.co.kr(끝)
  6.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해경, 어린이날 기념 함정공개 행사 (동해=연합뉴스) 4일 동해해양경찰서가 제102회 어린이날을 기념해 동해해경 전용부두에서 실시한 대형 함정 공개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각종 체험을 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있다. 2024.5.4 [동해해경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oo21@yna.co.kr(끝)
  7. 초여름 기온 보인 주말, 시원한 분수에서 삼매경 초여름 기온 보인 주말, 시원한 분수에서 삼매경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설치된 분수대에서 어린이들이 초여름 더위를 잊기 위해 물놀이를 하고 있다. 이날 서울은 29도 가까이 기온이 올라 초여름 날씨를 보였다. 2024.5.4 hkmpooh@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