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승의 날 발원지를 아십니까’
  • 뉴스관리자
  • 등록 2012-04-23 17:16:24

기사수정
  • - 5월 11~12일 논산에서 스승의 날 정부기념식 및 다양한 행사 개최 -
 
‘ ‘스승의 날’ 발원지인 논산에서 스승존경 문화 확산과 존사애제(尊師愛弟) 정신 구현에 발 벗고 나섰다.

논산시(시장 황명선),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김찬수), 논산교육발전협의회(회장 이재성)는 제31회 스승의 날 정부 기념식을 유치, 5. 11~12일 이틀간 논산지역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5월 11일은 공공시설사업소 체육관에서 선생님을 제자가 모시고 사제(師弟)간의 정을 나누는 ‘선생님과 만남의 광장 행사’와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교사들의 교육력 회복을 위한 ’교권신장 발전방안 토론회’가 열린다.

5월 12일은 논산 문화예술회관에서 수상자 등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1회 스승의 날 기념식이 개최되며 행사 후에는 논산 역사․문화 투어를 한다.

또 스승의 날 발생지인 강경지역에서 전국 RCY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대회를 비롯해 스승의 날 발원지인 강경고를 출발, 교사, 학생, 학부모등이 함께 강경일원 역사와 문화를 탐방하는 사제동행(師弟同行) 한마음 걷기대회가 개최된다.

시 관계자는 “사제(師弟)간 소통을 통해 스승 존경문화를 확산하는 한편 논산이 ‘스승의 날’ 최초의 발원지임을 널리 알리는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승의 날’ 최초의 발원은 충남강경고등학교(당시 강경여자고등학교) 청소년적십자사로 단원들은 1958년부터 병환 중에 계신 선생님 위문과 퇴직한 스승님 위로 활동을 했으며 이에 청소년 적십자 충남학생협의회는 1963년 9월 21일을 충남 도내 ‘은사의 날’로 처음 정해 사은 행사를 개최했다.

청소년 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에서 1964년 은사의 날을 ‘스승의 날’로 이름을 바꾸어 5월 26일에 개최키로 수정 결의, 제정 취지문을 발표했으며 1965년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다시 정하고 스승의 은혜를 기려 1966년부터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1973년 이후 스승의 날 사은 행사가 한동안 규제됐으나, 1982년 5월 15일 부활,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다시 스승의 은혜를 기념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1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궁중예술에서 민간예술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작품 공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냈다는 평을 받았다. ...
  2.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논산=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지난 10일 중부지방 폭우로 광범위한 피해를 본 충남 논산시가 복구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논산시는 12일 각 읍면동 사무소를 중심으로 호우 피해 조사를 실시하면서, 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이날 육...
  3.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이집트 영공으로 우회해 지중해 방면서 저고도로 진입한 듯(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의 심장부 텔아비브를 공격한 예멘 후티 반군의 무인기(드론)가 2천㎞ 넘는 거리를 날아와 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
  4. 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 농림축산식품부에“상습침수구역 농업생산기반시설 개선 및 확충 지원”요청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강형섭 기획조정실장에 “매년 반복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최우.
  5.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국방군수산업도시 조성 등 민선8기 핵심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충청남도의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에서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600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3개 사업은 도 제안사업...
  6. 기고"]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민주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주의 하면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선거에 의한 정치 권력의 교체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민주주의는 그 말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사실 많이 왜곡하여 사용하여 있고 민주적이지 못한 .
  7. " 다산논어"다산 정약용 선생이 논어를 번역하다, 『다산 논어』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에 바탕하여 『논어』를 번역, 해설한 것이다. 『논어고금주』는 『논어』에 대한 다산의 주석서로 『논어』를 공자의 원의에 맞게 읽는다는 기획으로 집필되었다. 그 이름이 『논어고금주』인 것은 다산이 이 주석서에서 『논어』의 고주와 금주를 망라하여 좋은 견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