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국 대통령"…與의원 30여명 '이승만기념관 건립지원' 간담회
  • 편집국
  • 등록 2024-08-23 11:05:58

기사수정

"건국 대통령"…與의원 30여명 '이승만기념관 건립지원' 간담회


권성동 "건국대통령을 건국대통령이라 못 부르다니", 윤상현 "국부라 하면 반발해"


이승만기념관 조기 건립 추진이승만기념관 조기 건립 추진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부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승만대통령 기념관 조기건립을 위한 국민관심 제고·국회 지원방안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8.23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조다운 기자 = 국민의힘 의원들이 23일 국회에서 '이승만대통령기념관'의 조기 건립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부회장인 나경원 의원 주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여당 의원 30여명이 참석했고, 일부 의원들은 이승만 전 대통령을 '건국 대통령'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성동 의원은 인사말에서 "이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과 보수 정당의 정체성 그 자체"라며 "이런 건국 대통령을 건국 대통령이라 부르지 못하는 현실이 답답하고 비참하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로 대변되는 대한민국 헌법 체제를 만들었고, 한미동맹을 통해 오늘날 잘사는 대한민국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윤상현 의원은 "미국 역사를 보면 건국의 아버지들(Founding Fathers)이라고 쓴다"며 "우리는 이 전 대통령을 '국부'라고 하면 거센 반발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신동욱 원내수석대변인은 한 달 연금 437만원을 이승만기념관 건립 성금으로 기부한 공직자 출신 한 시민의 글을 소개한 뒤 이 성금을 김황식 이승만대통령기념관건립추진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나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2018년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식에서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 이승만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최근 야당이 이 전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이대로 있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황식 위원장은 비공개 간담회에서 현재까지 모인 기념관 건립 성금이 200억~300억원가량 부족하다고 보고했고, 의원들은 기부와 모금 독려에 나서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 이후 야당이 '친일 정권' 공세에 나서며 빚어진 이념·역사 논쟁 대응 방식을 놓고선 국민의힘 내부의 온도 차도 거듭 감지됐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 광복절을 전후로 대한민국 정체성 논쟁이 불거졌을 때 민주당이 거세게 공격했지만, 우리 당 지도부는 대변인 성명 외 반응을 하지 않아서 정말 실망했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장동혁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최근 건국 논란이 있다"면서 "역사적으로 어떻게 해석할지는 사람마다 다 똑같을 수는 없겠지만 지금, 이 시점에 그런 논란들이 계속되고 시작되는 것은 개인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에코비트워터, 논산시에 수재의연금 1천만원 기탁 에코비트워터, 논산시로 수재의연금 1천만원 기탁 에코비트워터(대표이사 김인석)가 지난 2일 논산시청을 방문해 수재의연금 1천만원을 기탁했다. 김인석 대표이사는 “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논산시민들의 빠른 일상회복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보태게 되었다”며, “하루빨리 복구가 완료되어 수해지역 주민의 일상이 정...
  2. 어벤져스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위해 팔 걷어붙여 어벤져스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위해 팔 걷어붙여 논산시, 집중 농기계 수리 기간 운영, 농가 시름 덜어내-5일 ‘농업기계 응급복구단 논산시 수리지원 발대식-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논산시(시장 백성현)의 SOS에 농촌진흥청과 충남도기술원이 응답하며 농민을 위한 농기계 수리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
  3.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주말 방문객 109만명 넘어서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주말 방문객 109만명 넘어서누적 473만여명 기록…강릉 피서객 39만여명 '최다'(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피서 절정을 맞은 이번 주말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에 109만여명이 몰려 올여름 최다 인파를 기록했다.강원특별자치도 환동해본부에 따르면 4일 동해안 6개 시군 해수욕장 방문객 수는 49만6천349명을 기...
  4. 러 "美 장거리미사일 독일 배치하면 핵무기로 대응" 러 "美 장거리미사일 독일 배치하면 핵무기로 대응"외무차관 "美와 국방장관 통화로 새로운 긴장고조 피해(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미국 장거리 미사일을 독일이 배치한다는 미국의 계획에 대해 러시아가 핵무기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4일(현지시간) 러시아1 방송과 인터뷰에서 이 계획과 ..
  5. 논산소방서, 을지연습·민방위 훈련 연계한 '전국 동시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실시 논산소방서, 을지연습·민방위 훈련 연계한 '전국 동시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실시 논산소방서(서장 김경철)는 오는 22일 오후 2시부터 을지연습·민방위 훈련과 연계해 전국 동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훈련은 민방위 날과 연계해 전국 소방서에서 동시에 진행하며, 긴급차량의 신속한 ..
  6. 물놀이장 찾은 북한 수해지역 어린이들 물놀이장 찾은 북한 수해지역 어린이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수해지역 어린이들이 지난 16일 평양 문수물놀이장과 릉라물놀이장에서 즐거운 휴식의 한때를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2024.8.17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끝)
  7. 서울 27일, 부산 23일째 '역대 최장 열대야'…곳곳 밤더위 기승 서울 27일, 부산 23일째 '역대 최장 열대야'…곳곳 밤더위 기승제주는 33일 연속 열대야, 인천도 최장기록 경신 앞둬(전국종합=연합뉴스)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밤이 돼도 더위가 가시지 않으면서 전국 곳곳에서 역대 가장 긴 열대야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17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저녁부터 이날 아침 사이 지점별 최저기온은 서울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