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총선 D-9] 與, 尹담화 엇갈린 평가…"대화 방점" vs "왜 또 숫자를"(종합)
  • 편집국
  • 등록 2024-04-01 18:26:51

기사수정

[총선 D-9] 與, 尹담화 엇갈린 평가…"대화 방점" vs "왜 또 숫자를"(종합)


與지도부 "2천명 고수하지 않을 거란 뜻"…총선 후보들은 저마다 다른 해석


수도권·PK 격전지에선 "2천명 또 얘기해 역효과" 불만 적잖아…탈당 요구까지


의대 증원 관련 담화 나선 윤석열 대통령의대 증원 관련 담화 나선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1일 오전 서울 한 대형병원에서 내원객과 환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를 지켜보고 있다. 2024.4.1 ksm7976@yna.co.kr


(서울·대전=연합뉴스) 최평천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4·10 총선 후보들은 1일 윤석열 대통령의 의대 증원 관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엇갈리는 평가를 내놨다.


같은 발언 내용을 놓고도 후보들마다 보는 시각과 해석이 달리 나온 셈이다.


윤 대통령이 담화에서 의료계를 향해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을 두고 대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는 긍정적인 해석과 정부의 2천명 증원 방침을 거듭 강조한 것에 불과하다는 불만 섞인 분석이 동시에 나왔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부산 북구 지원 유세에서 윤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의료개혁 문제에서 정부도 2천명의 숫자를 고수하지 않고 대화할 거라는 입장"이라고 평가했다.


서울 동대문을 김경진 후보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2천명에 얽매이지 않고 조절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타협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이다. 대통령 입장을 전폭 지지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대통령이 대타협 가능성을 분명 열어놓았으니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대통령이 결국 강하게 이야기한 것 같지만 자세 변화가 느껴진다"고 덧붙였다.


서울에 출마한 한 후보는 통화에서 "일단 대화를 하자는 것에 방점이 찍혔다. 확실히 여지를 열어놓은 것"이라며 "2천명을 고집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게 담겨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비수도권 후보도 "대통령이 진지하게 노력하겠다는 것으로 본다"며 "유권자들은 대통령이 매사 이렇게 진지하게 국민에게 호소하는 것을 인상적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경기 성남분당갑에 출마한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부분은 윤 대통령이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한 것"이라며 "협의체에서 국민의 뜻을 모아 (의료계) 반발을 사지 않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다만, 안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담화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다고 보는지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문제를 풀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정확한 답이 나오지는 않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윤 대통령이 의료 개혁 당위성을 부각하면서 2천명 증원을 거듭 강조한 것이 오히려 역효과만 냈다는 불만도 터져 나왔다.


인천 동·미추홀을 후보인 윤상현 인천 권역 선거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조건 없는 의정 대화에 나서라는 것"이라며 "의료 개혁에 대한 정부의 방향은 옳지만 2천명에 얽매이면 대화의 빗장이 열릴 수 없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경기 지역에 출마한 한 후보는 "대통령 담화가 2천명 조정 여지를 열어둔 것으로 읽히지 않고 '우리가 옳다'를 말한 것으로 보인다"며 "담화가 역효과만 내서 큰일 났다. 선거를 포기할 수도 없고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부산·경남(PK) 접전지에서 뛰는 후보도 "윤 대통령이 진짜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의료 개혁 명분 좋지만, 총선을 지면 동력도 잃고 정부가 뭐를 할 수 있을까"라고 지적했다.


'험지'로 꼽히는 서울 마포을의 함운경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그렇게 행정과 관치의 논리에 집착할 것 같으면 거추장스러운 국민의힘 당원직을 이탈해주기를 정중하게 요청한다. 정치에서 손 떼고 공정한 선거관리에만 집중하라"며 탈당을 요구했다.


대전 유성을 이상민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선 유승민 전 의원은 기자들에게 "국민의힘 후보들이 현장에서 얼마나 고생하는 데 완전히 힘 빠지게 만든 담화였다"며 "대통령의 아집과 독선에 상당히 질렸을 국민들이 계실 것"이라고 비판했다.


pc@yna.co.kr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박정 전 상무 "dark horse " 등장 지시하  전 조합장의  뜻하지않은  별세로  인해  논산농업혐동조합  조합장  보궐선거가  5월 3일  치러진다.  논산시 선관위의  위탁  관리로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에는  신석순 전  감사  윤판수  전 이사  원내희  전 감사 등  4명이  출사표를  ...
  2. 황명선 당선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손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 밝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가 당선되었다. 황명선 당선인은 주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총선은 경제를 파탄내고, 민생을 외면한 윤석열 정권을 ...
  3. 22대 총선 더민주당 황명선 후보 당선 제22대 총선 개표결과  논산,금산,계룡지역구에서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다.
  4. 논산시 5급승진자 의결 6주 교육 후 7월 1일자 사무관 발령 논산시는  지난  4월 12일자로  11명의  5급 승진자를  의결  했다.  유현숙 ,이현근.조영국 .성경옥 .신미숙.정기영.이오순.남윤영 .이정범 .유순미 .정순영    씨 등  11명의  승진  의결자는  6주간의  소양 교육을 거쳐  오는 7월 1일자로  5급  사무관으로  승진  임용된다.
  5. [기자수첩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반목[反目]과 갈등[ 葛藤]" 해소 [解消] 시민의 명령이다... [굿모닝논산=편집국 ]  건곤일척 [乾坤一擲]의  한판 승부가  끝났다. 제22대 총선  논산,계룡,금산 지역구  선거에선  4성장군  출신의  여당 후보가  논산시장  3선 경륜의  황명선  후보에게    패했다여[與]야[野]로  표심이  좌악 갈린 가운데  선거는  끝났고  새로 ...
  6.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3번 출마 이력 기호 3번 신석순 후보 , 1등 논산농협 구현 다짐 오는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선거에  네번째  도전장을 낸  3번 출마  이력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가  3700여  조합원들을 상대로  마지막 봉사의  기회를  달라며  읍소[泣訴]  하는 등  모든 사람들에게  내재돼  있는  측은지심 [惻隱之心]을  자극...
  7. 톡톡튀는 아이디어! 논산농협 기호 4번 윤판수 이색 공약 눈길,,,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의    선거공약이  이채롭다.  논산시 지산동에서  대형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윤판수 후보는  딸기농사로만  연간  6억원을  훨신  상회하는  조수입을  올릴만큼  전문 농업경영인이다.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