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정부패 ZERO 청렴한 논산만들기 ‘총력’
  • 뉴스관리자
  • 등록 2015-11-08 14:18:08

기사수정
  • 황시장 莫見乎隱 莫顯乎微 故 君子 愼其獨也 중용 가르침 인용 자기성찰 주문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부패와의 단절을 선언했다.

 

 시는 지난 5일 강경원부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 서무팀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정부패 근절 대책 간담회를 갖고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근 공무원의 비위로 공직자가 구속되는 등 대외적으로 하락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부정·부패행위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과 근본적인 예방을 위한 것.

 

 강경원 부시장은 ▲관급자재 선정 심의위원회를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관급자재 구매 ▲회계업무·기술직 공무원의 일정기간 근무 후 인사 전보조치 방안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행 ▲부패행위에 대한 내부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규정 마련 ▲공직자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운영을 통한 개인 및 부서별 청렴도 평가 등 공직자 부패척결에 대한 의식고취 및 건전한 직업윤리 확립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시는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고 밝힌 적은 여러 번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것은 이례적이다.

 시는 앞으로 각 부처와 공동으로 점검단 등을 구성해 비리 구조를 찾아내고 개선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일시적인 감찰이 아닌 비리가 근절될 때까지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강경원 부시장은 “앞으로 각종 비리에 대해 비리유형별 단속과 함께 제도 개선을 아우를 수 있는 총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중요 사업에 대한 각종 계약과 예산 집행에 대한 상시검증 시스템을 통해 철저히 추진해달라고”고 당부했다.

 

 아울러 “감사담당관실 뿐 아니라 900여명의 모든 공직자는 공직사회의 부정부패와 무사안일을 척결함으로써 공직기강을 확립해야 한다”며 “시 주요 정책이나 사업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점검하고, 국민의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감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명선 시장은  이와 관련해  일부 사려깊지 못한  비위공직자의  행태가  선량한 다수 공무원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일이 없기를  기대한다면서   중용[ 中庸]의 " 숨어있는 곳에서 더 잘 드러나고  작기 때문에  잘 드러난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 몸가짐을 바르게  하는데  노력해야 한다는 뜻의
≪莫見乎隱 莫顯乎微 故 君子 愼其獨也 (막현호은 막현호미 고 군자 신기독야) 의  가르침을   명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 채운면 삼거리 강경천서 고교생 A모군 [17] 익사 사고 발생 논산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6시 무렵 논산시 강경읍과  채운면 삼거리  경계인  강경천에서 관내 고등학생  모 (17)군이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서는 이날 오후 5시 50분경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ㅂ[17] 군과 B(17) 군 두사람이  장난으로 다리에서 뛰어내리는 중에  발생했던 것으로&...
  2.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3.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4.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5.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6.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7.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