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산시, 문화재 보존·전승으로 관광기반 확충
  • 뉴스관리자
  • 등록 2015-01-13 10:29:04

기사수정
  • - 올해 문화재 보존 및 전승에 74억6000만원 투입 -



 논산시(시장 황명선)는 올해 지난해 대비 10.5% 늘어난 74억6000만원을 투입, 지역 관광기반 확충을 위한 문화재 보전 및 전승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는 노성산성, 노강서원 강당, 백일헌 종택, 명재고택 등 국가지정문화재 보수 정비에 5억8500만원을 비롯해 은진향교, 염술재, 죽림서원, 개태사지, 관촉사 석문, 팔괘정 등 지방문화재 보존 정비에 6억6200만원을 투입한다.

 6억4800만원을 들여 문화재 안내판, 도로안내판 등 정비 및 일부 김항선생 묘소 화장실 설치, 관촉사 재해위험수목 정비사업을 시행하고 연산 백중놀이 전수관, 충신 박이현, 박영서 정려 주변 등을 정비한다. 

 기호유교문화 발상지인 돈암서원을 지역 대표관광 명소로 개발하기 위한 2차 정비사업에 36억원을 투입하여 기호예학 교육을 위한 예학관 건립 및 주변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구 강경노동조합, 강경 화교학교와 교사, 강경북옥감리교회, 논산돈암서원 응도당, 쌍계사 대웅전 등 방재시설 구축 및 방화관리와 방재시설 유지 관리 등에 5억400만원을 투입하는 등 지역 문화자원 보존에도 힘을 기울인다.

 노강서원 강당, 쌍계사 대웅전, 돈암서원 응도당 영상통합시스템 구축에 2억5200만원을 비롯해 5억1천만원을 들여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 강경화교학교 교사와 사택 보수사업 등을 시행한다.

 아울러 2억1천만원을 들여 논산 명재 고택, 백일헌 종택 등 고택을 활용하여 문화재에 숨겨진 다양한 의미들을 문화콘텐츠로 활용하여 살아 숨쉬는 공간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생생문화재 사업, 살아숨쉬는 서원·향교 활용사업 등 예학체험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시 관계자는 “돈암서원, 관촉사 등 지속적인 지역 문화재 보수·정비사업을 통해 지역 문화자원을 보존 전승하는 한편 유교문화권 개발사업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1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궁중예술에서 민간예술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작품 공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냈다는 평을 받았다. ...
  2.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논산=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지난 10일 중부지방 폭우로 광범위한 피해를 본 충남 논산시가 복구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논산시는 12일 각 읍면동 사무소를 중심으로 호우 피해 조사를 실시하면서, 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이날 육...
  3.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이집트 영공으로 우회해 지중해 방면서 저고도로 진입한 듯(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의 심장부 텔아비브를 공격한 예멘 후티 반군의 무인기(드론)가 2천㎞ 넘는 거리를 날아와 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
  4. 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 농림축산식품부에“상습침수구역 농업생산기반시설 개선 및 확충 지원”요청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강형섭 기획조정실장에 “매년 반복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최우.
  5.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국방군수산업도시 조성 등 민선8기 핵심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충청남도의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에서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600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3개 사업은 도 제안사업...
  6. 기고"]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민주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주의 하면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선거에 의한 정치 권력의 교체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민주주의는 그 말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사실 많이 왜곡하여 사용하여 있고 민주적이지 못한 .
  7. " 다산논어"다산 정약용 선생이 논어를 번역하다, 『다산 논어』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에 바탕하여 『논어』를 번역, 해설한 것이다. 『논어고금주』는 『논어』에 대한 다산의 주석서로 『논어』를 공자의 원의에 맞게 읽는다는 기획으로 집필되었다. 그 이름이 『논어고금주』인 것은 다산이 이 주석서에서 『논어』의 고주와 금주를 망라하여 좋은 견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