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생에 위기가 찾아올 때…신간 '철학의 쓸모'
  • 편집국
  • 등록 2024-08-20 15:04:48

기사수정

인생에 위기가 찾아올 때…신간 '철학의 쓸모'


 [FIKA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어느 날 거울을 보자 오십 대 여자가 서 있다는 걸 깨달았다. 이목구비도, 눈빛도, 표정도 분명 내 얼굴이었지만 내가 아닌 것만 같았다. 내 마음속과 내 머릿속에서 나는 여전히 스무살이지만, 내 모습은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프랑스 철학자 시몬 드 보부아르가 거울을 보면서, 늙어감을 한탄하며 쓴 글이다.


젊음이 사라지고 난 뒤에야 우리는 젊음이 그저 인생의 한 시기에 불과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는다. 그건 대체할 수도, 비교할 수도 없는, 인생에 단 한 번뿐인 시절이다. 프랑스 시인 피에르 드 롱사르는 "인간의 진정한 보석은 푸르른 젊음. 나머지 시간은 겨울일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보부아르가 한탄했던 노화는 그런 약동했던 젊음과 멀어지는 일이다. 그리고 늙음은 그렇게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아무런 고통도 없이 은밀히" 찾아온다고 프랑스 철학자 로랑스 드빌레르는 신간 '철학의 쓸모'(피카)에서 말한다.


책은 철학을 통해 인생 전반에 관해 이야기한다. 우정, 사랑, 욕망, 질병, 죽음, 열정, 돈, 직장생활, 대화 등 삶을 직조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저자의 조언을 담았다.


가령 노화에 대해선 삶의 "타성에 젖는 것"이 노화를 가속한다고 경고하면서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냄으로써 노화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고 조언하고, '~해야 했는데'라는 후회에 매몰된 삶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선 삶에 희망이라는 동력을 부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저자가 바라보는 삶의 문제들을 나름의 논리로 풀어내는 한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몽테뉴, 니체, 한나 아렌트 등 수많은 철학자의 말을 적시 적소에 배치했다.


인간관계가 삐걱거릴 때, 질병이 찾아올 때, 고통에 시달릴 때, 의기소침해질 때, 곁에 두고 읽으면 위로가 될 만한 말이 책에 많이 담겼다. 읽다 보면, 생각만 해도 골치 아픈 철학이 때론 쓸모가 있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박효은 옮김. 332쪽.


buff2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복궁 흥복전 권역, 현판 새로 만들어 건다 경복궁 흥복전 권역, 현판 새로 만들어 건다 (서울=연합뉴스) 국가유산청이 문화유산위원회 산하 궁능문화유산분과 최근 열린 회의에서 흥복전 권역 현판 4점을 제작·설치하는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경복궁 흥복전 전경. 2024.9.2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2. 한동훈, 李 '계엄령 준비' 주장에 "사실 아니면 국기문란" 한동훈, 李 '계엄령 준비' 주장에 "사실 아니면 국기문란"여야 대표 회담엔 "민생 의기투합 의미…자주 만나겠다"(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조다운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계엄령 준비 의혹' 제기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라"며 "사실이 아니라면 국기 문란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한 대표.
  3. 건양대·대전보건대, 올해 글로컬 대학 본지정…대학들 '희비' 건양대·대전보건대, 올해 글로컬 대학 본지정…대학들 '희비'"특정 지역 대학 쏠림 여전, 선정 안되면 죽으란 얘기냐" 불만도(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교육부의 올해 '글로컬 대학 30 사업' 최종 선정 결과가 28일 발표되면서 대전·충남 예비 지정 대학들의 희비가 엇갈렸다.예비 지정됐던 이 지역 6개 대학 가운...
  4. 논산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폐회 논산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폐회  논산시의회(의장 조용훈)는 8월 30일 제25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지난 22일부터 9일간 진행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논산시 공동육아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포함한 조례 제·개정안 22건(의원발의 11건)과 「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지방세 ...
  5. "백제의 영광 재현"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부여 내달 6일 개막 "백제의 영광 재현"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부여 내달 6일 개막(부여=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가유산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부여'가 내달 6∼29일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일원에서 열린다.30일 충남 부여군에 따르면 올해는 '사비연희'를 주제로 성황의 사비 천도 축하연 이야기가 펼쳐진다.빛의 길, 빛의 .
  6. [주요 신문 사설](31일 조간) [주요 신문 사설](31일 조간) ▲ 국민일보 =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 정부는 대체 뭘 했나 ▲ 서울신문 = 검사 탄핵 또 기각, 野 무차별 탄핵 정치 멈춰야 더 외면해선 안 될 기후위기, 정책 보완 서둘러야 尹 연금개혁안, 국민 설득에 여야 초당적 뒷받침을 ▲ 조선일보 = '돈봉투' 유죄 판결에도 의원들은 일제히 버티기 대통령은 '블록..
  7. 2024년 ‘대학생 국외연수 및 글로벌 문화탐방’ 결과보고회 열어 2024년 ‘대학생 국외연수 및 글로벌 문화탐방’ 결과보고회 열어- 해외 다문화 체험 통해 글로벌 혁신 역량 및 취업경쟁력 강화의 기회 -(재)계룡시애향장학회(이사장 이응우)는 지난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학생 국외연수 장학생과 가족, 장학회 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대학생 국외연수 및 글로벌 문화탐방&rsquo...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