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산 춘유 [論山 春遊 ] 세계문화유산 연산 돈암서원에 가면 사람의 길이 보인다.
  • 편집국
  • 등록 2024-03-31 22:13:30
  • 수정 2024-04-02 13:02:59

기사수정
  • 지부해함 [地負海涵. ]박문약례 [朴文約禮] 서일화풍 [瑞日和豊] 땅이 천하를 짊어지고 바다가 만천을 수용하듯 포용성을 기르고 학문을 깊고 넓게 배워 예를 실천하고 햇살처럼 따뜻한…

 

 설레는 봄이다. 겨우내  잔뜩 움추렸던  대지가  큰 기지개를  켜고 나니   초록의  새순들이 돋아나고  화사무비의  꽃들이   피어난다. 아니  벌써 화사한  목련들은  슬몃 몸져  누워 순환의  굴레를   탄[嘆] 한다.


 마치   서버이벌 게임을  연상케 하는  총선거도  며칠뒤면  승자와 패자가  갈리고  저자거리에  높이 울려퍼지던  그  저주의   언어들도  자취를  감출 터이다.


 그 때가  되면   이 아름다운 산하는   그야말로  꽃 천지   청춘의   새날을 노래 할게다.


그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날마다   가슴에  품고 뇌리에   똬리 틀고   기억을  일깨우게 하는  돈암서원   화담의  담벼락에  새겨진    열두글자  가르침을  주얼대며   돈암서원  뜨락을  거닐고 싶다. 꼭 ,,,,.


 조선조   조선성리학을  사람의  길을 밝히는  예학으로  제정립 했대서   예학의  종장으로  우리 추앙하는   사계 선생의   인품을  가리키는   말씀이라는  이야기도  전해져 오기는 하지만   어쨋든 좋다.


 지부해함  박문약례  서일화풍 [地負海涵. 朴文約禮 ,瑞日和風]


  "땅이  만물을  짊어지듯   바다가   만갈래 강물을 포용하듯   포용하는  마음을 기르고   넓고   깊게 배워   예를 실천하고   햇살처럼  따사로운 품성을  함양하여라  "


   돈암서원  김선의  원장께서   보내주신   목판의  서각에 새겨진   사계 선생의  이 큰 가르침에 비견할    어떤  오묘한   내용이  있을까 싶을 만큼  모든 날들의   큰   깨우침이고   가르침임에랴  ... 그 위대한   선현의    족적을   그 뜨락  아주 가까이서   노닐어  가슴에   거듭   새겨  되뇌일 수  있음은   논산사람으로서의  큰 긍지이고   자부심이다.


 사람들아... 사람들아 ...  논산에   살거나  머물거나   바람처럼  스치거나  ... 한번 쯤   이찬란한   봄  돈암서원   충례사 담장  뜨락을  거닐며  위대하고   넉넉한   논산인들의   기상을  되새겨  보지 않겠는가?



소년이로학난성, 일촌광음 불가경  미각지당 춘초몽   계전오엽이추성 [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  未覺池塘春草夢 階前梧葉已秋聲]


문득  스승  주자 [朱子]의  가르침  권학문[勸學文]한 구절이   봄 뜨락 꽃숲에  어른거린다. 


 소년은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  일촌의 짧은 시간인들   어찌 허비할손가  ? 연못가의  봄풀은  아직도  봄꿈 속이건만   섬돌가의   오동잎은  벌써 가을을   알리는 구나


 논산시의회  의장   서    원 

 

 돈암서원 의  숭례사 ,사계김장생  선생을 주벽으로   그아드님  김집 선생,동춘당 송준길  우암 송시열   네분 선생의  위패를  모시고  매년  봄과 가을  춘추향사를  지내고  있다.

숭례사  담벼락의  우측  벽면 중앙에  전서체로   지부해함 [地負海涵]네글자 가 새겨져 있다.   


숭례사   출입문   양옆에  붉은 글씨의  전서체로   박문약례[朴文約禮]  네글자가  새겨져 있다.

 담벼락   맨 좌측  담벼락에  서일화풍[瑞日和風] 네글자가  새겨져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시의회 서원 의장, 제9대 후반기 원구성 선거 결과에 강력 유감 표명,,김종욱 , 조용훈 , 민병춘 출당 요구 논산시의회 서원 의장, 제9대 후반기 원구성 선거 결과에 강력 유감 표명  논산시의회 서원 의장은 28일 제25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제9대 논산시의회 후반기 의장 및 부의장,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 결과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서원 의장 및 서승필 의원, 조배식 의원, 윤금숙 의원은 “제9대 논산시의...
  2. '홈리스 월드컵 챌린지' 손흥민 "희망의 패스를 '홈리스 월드컵 챌린지' 손흥민 "희망의 패스를 (서울=연합뉴스) 축구 국가대표팀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홈리스 월드컵을 알리는 '패스포홈'(Pass for Home) 챌린지 주자로 나섰다. 서울 2024 홈리스 월드컵 조직위원회는 오는 9월 열리는 홈리스 월드컵에 앞서 대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패스포홈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28일 ...
  3. 백성현 논산시장취임 2주년..,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증명한 2년의 시간” 논산의 저력 확인하고, 자부심 드높인 백성현 논산시장의 뚝심백성현 논산시장,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증명한 2년의 시간”과감한 혁신정책과 대규모 투자유치, 논산의 새로운 비전을 열다논산을 살리는 변화와 발전의 씨앗 고루 퍼쳐...압도적 미래가치 창출 --대한민국 대표 국방군수산업도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살맛나는 농촌...
  4. 대검 "검사 4명, 탄핵 사유 없어"…5쪽 분량 자료로 반박 대검 "검사 4명, 탄핵 사유 없어"…5쪽 분량 자료로 반박"수사 적법성 이미 확인…터무니없는 허위"(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검사 4명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제출한 것을 두고 검찰 내부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대검찰청이 각 검사의 탄핵 이유를 조목조목 반박했다.대검찰청은 3일 '탄핵소추 사유의 부존재 ..
  5. 논산시 부적면민 화합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5년만의 화합 한마당 "북적 " 논산시 부적면민 화합 체육대회가  7월 6일    부적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  19확산 방지 등을  이유로  5년만에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부적면민  1천여명이  자리를  함께해    대성황을  이뤘다. 부적면 체육회[회장 김봉수]가  주최한&...
  6. 김태흠 충남도지사 계룡시 방문, 시민 목소리 경청 김태흠 충남도지사 계룡시 방문, 시민 목소리 경청- 충남도-계룡시 간 상생협력 방안 모색, 지역 현안 및 건의사항 청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4일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계룡시를 방문해 시민과 대화를 나누고 건의사항 등을 경청했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번 김태흠 지사의 계룡시 방문은 민선8기 3년차 방문 일정으로 도정비전과 운영.
  7. 이현근 논산시 사무관 승진과 함께 도시주택과장 발탁 , 일체유심조 [一切有心造] 좌우명 으로 봉공 [奉… 논산시가 지난 7월 1일자로  행한  24년도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사무관  승진과 함께  논산시  주요  사업부서인  도시주택과장으로    발탁된  이현근 [57]  사무관은  양촌면 신흥리  태생이다.  양촌 반곡초등학교  연산중학교    동대전고등학교  한남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