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이고 진 저늙은이 짐 벗어 나를 주오 !
  • 편집국
  • 등록 2021-09-22 18:14:24
  • 수정 2021-09-23 16:23:25

기사수정

추석절 연휴 첫날 저녁녘 자전거를 타고 끌고 반야산에 올랐다.


아침 저녁으로 시간만 나면 오르는 산 숲이지만 비 온 뒤의 청신함이 온몸을 휘감는다.


지금은 고인이 된 임성규 전시장 재임 중 건립한 정상의 반야정 부근을 지나려는데 왁자지껄 소란스럽다.


정자각 밑에 세상나이 90은 넘어 보이는 노쇠한 어르신 한분이 고개를 푹 숙인채 앉아 계시고 남녀 아이 둘을 이끈 서른을 갓 넘겨 보이는 젊은 부부가 노인을 째려보며 나무라고 있다.


젊은 부인이 할아버지 여기는 금연구역인데 담배를 피우면 어떡해요 ?” 잘못하신거 맞죠 ? 잘못했다고 하세요. 라고 닦달을 한다.


끝내 어르신의 사과라도 받아내야 하겠다는 기세다.

함께한 남편 이 듯한 젊은이는 팔짱을 낀 채 먼 산에 눈길을 주고 있다.


어르신은 양 무릎 사리로 고개를 묻고 미동도 하지 못하신다.

순간 울컥해지는 마음에 필자가 한마디 내뱉었다.“ 어이 젊은이 , 그냥 못 본체 지나칠 수도 있는 것을 나이 드신 어르신에게 이 무슨 불경인가 ?


그 말을 들은 젊은 부인은 앙칼진 목소리로 필자에게 한마디 했다.

상관없으면 그냥가세요. 여기는 금연 구역이예요 . “ 참 별꼴이네

그 말을 듣는 순간 더 이상의 시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말없이 할아버지를 부축해 산을 내려가시게 했다.

필자의 부축을 받은 할아버지 뭐라 한마디 하실 법 했지만 에구 늙으면 그저 죽어야지 혼잣소리를 하신다.


뭐라 대구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러고 보니 아직은 젊은체 안간힘을 쓰는 필자의 나이도 살만큼 산 나이 70이다.


하산하는 갈랫길에서 할아버지를 배웅하고 길을 재촉하는데 문득 조선조의 문인 정철 선생이 남긴 시한구절이 떠오른다.


이고 진 저 늙은이 짐벗어 나를 주오

나는 젊었거니 돌인들 무거울까?

늙기도 설워라 커늘 짐을 조차 지실까?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1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궁중예술에서 민간예술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작품 공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냈다는 평을 받았다. ...
  2.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논산=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지난 10일 중부지방 폭우로 광범위한 피해를 본 충남 논산시가 복구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논산시는 12일 각 읍면동 사무소를 중심으로 호우 피해 조사를 실시하면서, 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이날 육...
  3. 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 농림축산식품부에“상습침수구역 농업생산기반시설 개선 및 확충 지원”요청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강형섭 기획조정실장에 “매년 반복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최우.
  4.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이집트 영공으로 우회해 지중해 방면서 저고도로 진입한 듯(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의 심장부 텔아비브를 공격한 예멘 후티 반군의 무인기(드론)가 2천㎞ 넘는 거리를 날아와 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
  5.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국방군수산업도시 조성 등 민선8기 핵심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충청남도의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에서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600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3개 사업은 도 제안사업...
  6. 기고"]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민주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주의 하면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선거에 의한 정치 권력의 교체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민주주의는 그 말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사실 많이 왜곡하여 사용하여 있고 민주적이지 못한 .
  7. " 다산논어"다산 정약용 선생이 논어를 번역하다, 『다산 논어』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에 바탕하여 『논어』를 번역, 해설한 것이다. 『논어고금주』는 『논어』에 대한 다산의 주석서로 『논어』를 공자의 원의에 맞게 읽는다는 기획으로 집필되었다. 그 이름이 『논어고금주』인 것은 다산이 이 주석서에서 『논어』의 고주와 금주를 망라하여 좋은 견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