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야 158명 "朴퇴진·국정수습 위한 전원위 소집해야"
  • 뉴스관리자
  • 등록 2016-11-26 20:51:53

기사수정
  • 전원위 소집결의안 제출…"국정공백 메울 방안 찾자"


 


 

여야 국회의원 158명이 24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국정공백 해소 방안 모색을 위한 국회 본회의·전원위원회 소집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였다.

 

새누리당 이종구·김재경, 더불어민주당 박영선·변재일, 국민의당 주승용·박주현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시국을 책임 있게 수습하기 위해 국회가 나서서 국정공백을 조기 종식할 수 있는 대안을 즉시 모색해야 한다"며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재경 의원은 "하야든, 탄핵이든, 2선 후퇴든 박 대통령의 거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대통령의 정상적인 국정운영이 불가능할 경우 그 공백을 메우는 것"이라며 "국정 정상화를 위한 방법으로 널리 공감대를 얻고 있는 게 거국중립내각 구성"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지금 탄핵 드라이브가 걸리면서 속도가 좀 줄어들었지만 우리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거국중립내각 구성이 중요하고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제 국회 차원의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의원은 "탄핵도 질서 있는 퇴진의 한 방법"이라며 "200명 이상의 의원을 모으는 한 방법으로 전원위 개최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전원위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도 논의될 것이라며 "탄핵안이 가결되기 직전이 (전원위를 개최하기에) 적당한 시기"라고 설명였다.

 


주승용 의원은 "2일이든 9일이든 탄핵이 돼버리면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돼버리기 때문에 가급적 정국을 수습하기 위해 새로운 총리를 임명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선 탄핵 직전에 이런 문제를 진작 논의했어야 한다. 지금이라도 좋은 총리가 임명돼 책임지고 여야가 합의한 내각을 구성해 정국을 수습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제출된 결의안에는 김무성·나경원·김재경 등 새누리당 소속 의원 32명, 김종인·박영선·문희상 등 민주당 소속 의원 94명, 안철수·박지원·주승용 국민의당 소속 의원 29명과 무소속 이찬열·서영교·홍의락 의원 등 총 158명이 서명에 착수했다.

 

국회법 제63조에 따르면 국회는 주요 의안의 본회의 상정 전이나 상정 후 재적의원 4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그 심사를 위해 의원 전원으로 구성되는 전원위원회를 개회할 수 있으며, 전원위는 재적위원 5분의1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재적위원 4분의1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2.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3.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4.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5.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6.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7.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