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정 내 스크린 미디어 사용 줄이면 자녀 정신건강 개선 효과"
  • 편집국
  • 등록 2024-07-15 09:05:20

기사수정

"가정 내 스크린 미디어 사용 줄이면 자녀 정신건강 개선 효과"


덴마크 연구팀, 2주간 스크린 미디어 사용 제한 임상시험 결과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온 가족이 스마트폰과 컴퓨터, TV 등 스크린 미디어 사용 시간을 2주간만 줄여도 자녀의 내면화 행동 문제가 완화되고 친사회적 행동이 강화되는 등 정신건강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스마트폰청소년 스마트폰 [연합뉴스TV 제공]


덴마크 서던덴마크대 제스퍼 슈미트-페르손 박사팀은 15일 의학 학술지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서 어린이·청소년 자녀가 있는 덴마크 가정을 대상으로 한 2주간 스크린 미디어 시간을 줄이는 무작위 임상시험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그동안 여러 관찰 연구에서 과도한 스크린 미디어 사용이 어린이·청소년 정신 건강 악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실험적 증거는 부족했다고 연구의 배경을 설명했다.


연구팀은 덴마크 남부 지역에서 6~10세 자녀가 1명 이상 있는 89가정(총 자녀 181명)을 모집, 45가정(자녀 86명. 평균 연령 8.6세)은 스크린 미디어 사용 시간을 줄이는 그룹에, 44가정(자녀 95명. 평균 연령 9.5세)은 평소 사용 시간을 유지하는 그룹에 무작위로 배정한 다음 2주 후 자녀 정신건강을 비교 분석했다.


스크린 미디어 사용 감소 그룹은 2주간 모든 어린이와 최소 성인 1명(가능하면 가정 내 모든 성인)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반납했으며, 여가 시간에 TV나 컴퓨터 등 다른 스크린 미디어 사용 시간도 주당 3시간 이하로 줄이게 했다.


스마트폰을 반납한 참가자에게는 통화·문자 메시지만 할 수 있는 휴대전화를 지급하고 모든 참가자는 실험 기간 여가 시간에 사용한 모든 스크린 미디어를 등록했으며, 참가 가정에는 70유로(약 10만5천원)를 제공했다. 2주간 진행된 실험에서 스크린 미디어 사용 감소 그룹의 어린이·청소년 86명 중 83명(97%)이 규정을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2주 후 스크린 미디어 사용 감소 그룹과 대조 그룹 어린이·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한 결과 스크린 미디어 사용 감소가 어린이·청소년의 전반적인 행동 장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서적 증상과 또래 문제 같은 내면화 행동 문제가 감소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된다는 스크린 미디어 사용 감소 그룹에서 가장 눈에 띄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이 연구는 여가 시간 스크린 미디어 사용이 어린이·청소년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가족 기반 무작위 임상시험으로 처음 조사한 것이라며 이 결과는 단기간 스크린 미디어 사용 시간 감소도 어린이·청소년의 심리적 증상 개선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나 스크린 미디어 사용 제한이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이나 그 영향이 나이에 따라 다른지, 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 등은 아직 알 수 없다며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출처 : JAMA Network Open, Jesper Schmidt-Persson et al., 'Screen Media Use and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 A Secondary Analysis of a Randomized Clinical Trial', http://jamanetwork.com/journals/jamanetworkopen/fullarticle/10.1001/jamanetworkopen.2024.19881?utm_source=For_The_Media&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ftm_links&utm_term=071224


scitech@yna.co.kr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유미 연무읍장 "존중[尊重]과 경청[敬聽]의 자세로 주민 섬긴다 , "연무읍 논산의 관문답게 가꿀것 , ..". 지난  4월  윤기암  전 읍장의  퇴임으로  공석이 된  연무읍장에 전격 발탁된  김유미  [56]사무관이  논산시 읍.면지역 중  인구수로나  면적이  가장 큰  연무읍  63개  마을 탐방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무읍 태생의  고향면장을 ...
  2. 서원 논산시의회 전의장" 같은당 소속 국회의원 향해 지역구 현안 외면 당내 계파정치 행동대장? 직격 [ 이런때도 있었는데.......
  3. 논산시 취암동 금호고속 건너편 "전주콩나물국밥집 " 5,000원 으로 맛진 한끼 ! 김태음 전 지사도 엄지척 ! 논산시  취암동  금호고속  건너편애  위치한  "전주콩나물국밥집 " 제법 넓직한  식당내부는  청결한 가운데서도  이른아침부터  늦은 시간 까지  늘상 붐빈다, 십수년재  같은 장소에서  성업중인  이 식당의  단골메뉴는  " 단연  콩나물국밥 "  인기쨩이다,황태국밥 ,콩국수&...
  4. 충남선관위, 선거법 위반 혐의 논산시 공무원 검찰 고발,축우회회원들에 '오인환시장 만듭시다' 문자 전송 충남선관위, 선거법 위반 혐의 논산시 공무원 검찰 고발축우회회원들에 '오인환시장 만듭시다' 문자 전송충남선거관리위원회 전경충남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6·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오인환 논산시장 후보를 지지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논산시청 소속 공무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23일 아시아...
  5. 논산시 의정동우회 10대의회에 강경 사법청사 신축 ,황산벌전적지 위령비 건립 추진해달라 ,,이건창 의… 제10대 논산시의회가  개원한지 한달여만에  역대 논산시의회  의원들의  친목모임인  논산시의정동우회[ 회장  서평석 [1-2대의원 ] 회원들을  의회로 초치  간담회를 갖고  시정전반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역대  의회 중  선대 의원들에  대한  발빠른  예우...
  6. 논산시 포도수출작목반 김동준 대표 내년 상뭘 농협 조합장 선거 네번째 도전 할까? 상월농협 김동준 [63] 전 이사가 내년 3월에 실시되는 전국 지역농협조합장선거에서 상월 농협 조합장 선거에 재도전 입장을 분명히 했다,지난번 선거에서 자웅을 겨뤘던 일곱명의 후보 중 현 임덕순 조합장을 상대로 선전, 의미 있는 득표로 주목을 받아온 김동준 전 이사는 지난 주 굿모닝논산 김용훈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선거에서 ..
  7. 논산 출신 유흥식 추기경, 韓총리 만나 "교황도 한반도 평화에 깊은 관심" 유흥식 추기경, 韓총리 만나 "교황도 한반도 평화에 깊은 관심"韓총리 "한반도 평화와 우리 사회 갈등 치유 계속 지원해달라"(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한성숙 국무총리는 1일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인 유흥식 추기경을 공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고 총리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한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