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산 심해 무인잠수정 ‘해미래’ 첫 탐사
  • 뉴스관리자
  • 등록 2007-11-08 20:09:48

기사수정
  • 동해 울릉분지 1500m 바다 밑에서 12일까지
 
우리 기술력으로 세계 4번째로 개발된 심해 무인잠수정이 드디어 바닷속 탐사를 시작했다.

해양수산부는 8일 오전 무인잠수정 ‘해미래’가 성능시험을 마치고, 실제로 해저탐사 작업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해미래'는 동해 울릉분지 1500m 심해에서 이달 1~12일까지 해저탐사 작업을 실시한다.


무인잠수정 ‘해미래’ 탐사 개념도

‘해미래’는 해양탐사선인 온누리호에 실려 이동한 뒤 울릉분지의 생태환경, 해저지형, 해저면 시료 채취 등의 탐사활동을 한다. 탐사팀은 한국해양연구원 이판묵 사사 등 26명으로 이뤄졌다.

'해미래'는 총 중량 3700kg로, 로봇 팔과 각종 계측장비, 수중카메라, GPS 등 최첨단 IT장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전우 좌우 상하로 움직일 수 있는 전동추진기를 통해 ±5m 오차범위에서 목표물을 자유롭게 탐지·추적할 수 있는 위치추적장치를 장착했다.


무인잠수정 ‘해미래’는 최대 6000m의 수심환경에서 중성부력을 유지하며 원격조정으로 해양과학 탐사를 수행한다.

해양부와 한국해양연구원은 지난 2001년부터 120억원을 투입, 잠수정 ‘해미래’와 진수장치 ‘해누비’를 개발했다.

해양부 관계자는 "‘해미래’는 자원의 보고인 바다의 미래를 밝혀준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해미래'는 동해 탐사활동을 마친 뒤 우리나라가 광구를 확보한 서태평양 지역 클라리온 클리퍼톤 해역 4만㎢에 분포된 망간을 수집하는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계룡시,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1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궁중예술에서 민간예술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작품 공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냈다는 평을 받았다. ...
  2.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 논산 수해복구에 '구슬땀'…피해 큰 곳부터 자원봉사자 투입(논산=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지난 10일 중부지방 폭우로 광범위한 피해를 본 충남 논산시가 복구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논산시는 12일 각 읍면동 사무소를 중심으로 호우 피해 조사를 실시하면서, 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이날 육...
  3.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 2천㎞ 날아온 후티 드론…이스라엘, 6분간 추적하고도 격추 못해이집트 영공으로 우회해 지중해 방면서 저고도로 진입한 듯(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스라엘의 심장부 텔아비브를 공격한 예멘 후티 반군의 무인기(드론)가 2천㎞ 넘는 거리를 날아와 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
  4. 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 농림축산식품부에“상습침수구역 농업생산기반시설 개선 및 확충 지원”요청백성현 논산시장, “매년 반복되는 상습 침수 피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 시급” 백성현 논산시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강형섭 기획조정실장에 “매년 반복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수리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는 것이 최우.
  5.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 600억원 규모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선정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국방군수산업도시 조성 등 민선8기 핵심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충청남도의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에서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600억원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3개 사업은 도 제안사업...
  6. 기고"]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선거의 무게 참으로 무겁습니다.  민주주의는 참으로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주의 하면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선거에 의한 정치 권력의 교체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민주주의는 그 말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사실 많이 왜곡하여 사용하여 있고 민주적이지 못한 .
  7. " 다산논어"다산 정약용 선생이 논어를 번역하다, 『다산 논어』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이 1813년 완성한 『논어고금주』에 바탕하여 『논어』를 번역, 해설한 것이다. 『논어고금주』는 『논어』에 대한 다산의 주석서로 『논어』를 공자의 원의에 맞게 읽는다는 기획으로 집필되었다. 그 이름이 『논어고금주』인 것은 다산이 이 주석서에서 『논어』의 고주와 금주를 망라하여 좋은 견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