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與 "법사·운영·과방위 우리몫…가져가려면 국회의장 달라"
  • 편집국
  • 등록 2024-06-02 17:35:39

기사수정

與 "법사·운영·과방위 우리몫…가져가려면 국회의장 달라"


추경호, 21대 후반기와 같은 7개 상임위원장 요구…"野 '힘대로' 독식은 민의왜곡"


"민주당, 최소한 견제마저 거추장스럽게 여겨…여당이 들러리냐"


발언하는 추경호 원내대표발언하는 추경호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6.2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김철선 기자 = 국민의힘은 2일 22대 국회 원(院) 구성 협상에서 21대 후반기 국회와 동일하게 법제사법위원장, 운영위원장,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포함한 7개 상임위원장직이 여당 몫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21대 후반기에 운영된 상임위원장 배분이 우리 국민의힘 안(案)임을 밝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은 21대 후반기에 법사·운영·과방위와 함께 외교통일·국방·기획재정·정보위 위원장을 맡았다.


특히 추 원내대표는 "법사·운영·과방위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법사위원장 가져가려면 국회의장직을 저희에 넘겨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22대 국회가 21대 국회와 여야 간 의석수가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원 구성 운영 틀을 완전히 바꿔서 국회를 장악해 민주당 의원총회처럼 국회를 운영한다는 오만과 독선을 버려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22대 원 구성과 관련해 민주당은 국회의장뿐 아니라 법사·운영위원장까지 차지한다고 선언하면서 총선 민의에 따라야 한다고 강변한다"며 "그것은 총선 민의가 아니라 승자독식에 불과하다. 171석 민주당이 300석 국회를 제멋대로 좌지우지하겠다는 것은 총선 민의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민주주의는 다수결이 원칙이므로 원 구성 협상을 법대로 하겠다'고 한 데 대해 "속내는 '법대로'가 아니라 '힘대로'일 것"이라며 "이럴 거면 여야 협상을 왜 하나. 최소한 구색은 맞추고 싶어서 우리에게 민주당 들러리가 돼 달라고 하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의 소속 정당을 달리하는 건 특정 정당의 일방적 입법 독주 견제를 위해 확립된 관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민주당은 이미 단독 171석, 야권 전체 192석 내외 의석을 움직일 수 있어 이미 법사위를 무력화할 수단을 모두 갖고 있다"며 "민주당이 마음만 먹으면 법사위를 마음대로 패싱할 수 있는데 굳이 법사위원장직을 고수하는 건 최소한의 견제마저 거추장스럽게 여기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추 원내대표는 "운영위원장을 여당이 맡아온 건 1987년 민주화 이후 13대 국회부터 확립된 관례"라고 역설했다.


그는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주당은 (당시 야당 소속) 현직 운영위원장의 즉각 사퇴도 요구하며 여당이 운영위원장을 맡을 당위성을 강조했다"며 "본인들의 과거 주장도 외면하면서 무리하게 고집하는 이유가 대통령을 흔들어 국정 혼란을 가중하고자 하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yjkim84@yna.co.kr


(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2.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3. 춘천 마임축제 '도깨비난장' 춘천 마임축제 '도깨비난장'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31일 오후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 주차장에서 열린 춘천 마임축제 메인 행사 '도깨비난장'이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2024.5.31 hak@yna.co.kr(끝)
  4. 더민주당 논산 시의회 9대 의회 후반기 의장 후보 조배식 의원 내정 더불어민주당  논,계,금  당협은 15일  저녁  7인의  당 소속  시의회 의원[ 서원, 서승필 ,조용훈.윤금숙 ,민병춘 ,김종욱 조배식 ]을 긴급 소집  오는 28일로 예정된  논산시의회  후반기  의장  내천자로  재선의원인  조배식 [광석]  의원을  결정  한것으로  알려졌다.  더...
  5. 경복궁 산책하는 한-베트남 외교장관 경복궁 산책하는 한-베트남 외교장관 (서울=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이 31일 공식 오찬 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내 경회루와 향원정 일대를 함께 산책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2024.5.31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6.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워싱턴=연합뉴스) 김홍균 외교부 1차관(왼쪽부터)과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 오카노 마사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31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에서 한미일 차관 회의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6.1 [워싱턴 특파원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7. 석촌호수서 펼쳐지는 패션쇼 석촌호수서 펼쳐지는 패션쇼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3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수변무대와 산책로에서 열린 서울패션로드 2024 at 석촌호수에서 모델들이 피날레를 장식하고 있다. 2024.5.31 jieunlee@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