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뉴시스 / 중계석 /전략선거구 지정·경선후보 선정·전국 권리당원 70% 투표 방식 등 의문…당 내선 동정론도 확산
  • 편집국
  • 등록 2024-03-17 20:44:42

기사수정

전략선거구 지정·경선후보 선정·전국 권리당원 70% 투표 방식 등 의문…당 내선 동정론도 확산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강북을 전략 경선'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13만7000명(2020년 총선 기준)의 유권자를 둔 서울 강북을 공천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당 지도부가 '목발 지뢰'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친명(친이재명)계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을 취소한 이후 경선 2위를 기록한 박용진 의원을 공천 승계하는 대신 새로운 후보인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를 추천해 2인 경선을 치르게 하면서다.


전략경선을 치르기로 한 당의 결정과 함께 전략경선을 치르게 될 후보를 선정한 과정, 전국 권리당원의 투표 70%를 반영하기로 한 결정 등을 두고 박 의원 당사자는 물론 당 내에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온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전략공관위)는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현역 박 의원과 조 이사 간 2인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후보자 간 경선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전국 권리당원 70%, 서울 강북을 권리당원 30%가 반영되는 온라인 투표로 진행된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16일 새벽 최고위원회의 결과 공지를 통해 서울 강북을 정봉주 후보자의 추천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주당 공직자후보자재심위원회는 박 의원이 제기한 경선 관련 재심신청 역시 기각했다.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경선 과정에서 여론조사의 사전 유출 및 기획 등 불법행위 의혹, 권리당원 안심투표 이중투표 의혹 등을 들어 재심을 신청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정 후보 낙마 후 서울 강북을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했던 것부터 부적절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 공천 과정에서 경선 2위였던 후보가 후보자격을 승계했던 사례도 있어 전략선거구 지정 대신 박 의원이 후보직을 승계하는 방식도 가능했다는 것이다. 실제 서울 양천갑은 경선 도중 불거진 이나영 후보의 자격 상실로 경선 상대였던 황희 의원이 자동으로 공천이 확정됐다. 경선 부정이 확인된 전남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 지역 역시 손훈모 후보 대신 경선에서 패했던 김문수 후보가 자동 공천됐다.


당 내에선 누가 경선 대상자를 지정한 것인지도 관심사다. 원칙적으로는 민주당 전략공관위로 공이 넘어간 것처럼 보이지만 이 지역이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민감한 지역으로 떠오른 만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시각이 있다.


앞서 이 대표도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총선 후보자 대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지휘는 선대위(선거대책위원회)가 하고 공천은 최고위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 역시 이날 브리핑 이후 "경선 방법, 절차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 강북을 투표에 타 지역 권리당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 역시 의문점으로 꼽힌다. 당 대표의 의중에 맞는 후보를 뽑으려면 권리당원 투표 비중을 높이는 방식이 유리하기 때문에 권리당원의 투표를 반영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함께 박 의원에 대해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 페널티를 전략 선거구 지정 후 다시 치러지게 되는 이번 경선에서도 적용한 것 역시 비판 대상이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에 해당되면 경선 득표에서 30%를 감점받게 된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1인2표제는, 박용진을 찍으러 왔다가도 마음에 없는 또 다른 후보를 꼭 찍어야 하는 투표 방식이고 제 지지자에게 제 경쟁상대를 찍으라는 것인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이미 결선까지 짊어지고 간 30% 감산 조치가 전략경선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세팅에서도 다시 적용돼야 한다는 건 당헌당규에 없는 무리한 유권해석"이라며 "저는 제가 왜 하위 10%인지 당으로부터 어떤 설명도 듣지 못한 채 무려 30% 감산 패널티를 두 번의 투표에서 묵묵히 짊어지고 왔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당 내에서는 박 의원이 하위 평가를 받은 이후 겪어온 공천 과정을 두고 동정론도 커지고 있다. 김부겸 민주당 공동 선대위원장은 지난 16일 입장문을 통해 "박용진 의원을 사실상 배제한 결정이 수도권 전체에 미칠 영향이 심히 염려된다"고 지적했다. 양기대 민주당 의원도 17일 자신의 SNS(소셜미디어)에 "감점을 제외하면 당원과 시민에게 가장 많은 지지를 얻은 박용진 후보에게 공천을 승계하지 않고 오히려 전국 권리당원이 참여하는 경선방식으로 룰을 변경했다"며 "누가 봐도 사실상 박 의원을 배제하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전날 경기 하남시 현장 기자회견에서 전략경선 결정 배경에 대해 "어떤 경기에서도 승부가 났는데 1등 후보가 문제 됐다고 해서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지는 않는다.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이 무효돼도 차점자를 올리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도 "다른 지역 경선과 단순 비교할 수 없다"며 "페널티 적용 역시 254개 선거구 모두 똑같이 적용되는 기준"이라고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박정 전 상무 "dark horse " 등장 지시하  전 조합장의  뜻하지않은  별세로  인해  논산농업혐동조합  조합장  보궐선거가  5월 3일  치러진다.  논산시 선관위의  위탁  관리로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에는  신석순 전  감사  윤판수  전 이사  원내희  전 감사 등  4명이  출사표를  ...
  2. 지시하 논산농협동조합장 별세 [ 논산농협 조합장 당선  취임식 당시의  지시하 조합장] 지시하 논산농협 조합장이  별세 했다.  향년  68세.그를 아끼는  시민들에겐 충격 으로  다가온 비보다. 지시하  조합장은  부여군 초촌면 출신으로  논산 대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공직에  투신 ,  논산시청 사무관  재임 중...
  3. 22대 총선 이틀 앞 "판세 뒤집혔다" 기호 2번 박성규 후보 측 기염 제22대 총선이 이틀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기호  2번 국민의힘  박성규 후보  캠프는 논산장날인  4월  8일  오후 2시  논산  화지시장  입구에서  거리유세를 갖고 막판  세몰이에  나섰다. 전날  내동공원 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거리유세에  수천시민이  운집 하면서&n...
  4. 황명선 당선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손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 밝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가 당선되었다. 황명선 당선인은 주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총선은 경제를 파탄내고, 민생을 외면한 윤석열 정권을 ...
  5. 22대 총선 더민주당 황명선 후보 당선 제22대 총선 개표결과  논산,금산,계룡지역구에서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다.
  6. 논산시 5급승진자 의결 6주 교육 후 7월 1일자 사무관 발령 논산시는  지난  4월 12일자로  11명의  5급 승진자를  의결  했다.  유현숙 ,이현근.조영국 .성경옥 .신미숙.정기영.이오순.남윤영 .이정범 .유순미 .정순영    씨 등  11명의  승진  의결자는  6주간의  소양 교육을 거쳐  오는 7월 1일자로  5급  사무관으로  승진  임용된다.
  7. [기자수첩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반목[反目]과 갈등[ 葛藤]" 해소 [解消] 시민의 명령이다... [굿모닝논산=편집국 ]  건곤일척 [乾坤一擲]의  한판 승부가  끝났다. 제22대 총선  논산,계룡,금산 지역구  선거에선  4성장군  출신의  여당 후보가  논산시장  3선 경륜의  황명선  후보에게    패했다여[與]야[野]로  표심이  좌악 갈린 가운데  선거는  끝났고  새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