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방한 중인 유흥식 추기경 부창동 성당서 성탄 미사 집전
  • 편집국
  • 등록 2022-12-25 20:00:24
  • 수정 2022-12-30 10:28:16

기사수정
  • 채운면 출신 대건고 졸업[18회] "이웃과 나누는 삶 강조


방한 중인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 유흥식 추기경이 25일 오전 10시 충남 논산 부창동 성당에서 성탄 미사를 집전했다.


유 추기경은 미사 강론에서 "예수는 빈자와 소외된 이 곁에서 태어나 아낌없이 그들과 나누셨다"며 이웃과 나누는 삶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도 이웃에게 주는 삶을 통해 모두 더 행복해질 수 있다""이웃과 나누고 베풀면 바닥나는 것이 아니라 흘러넘치도록 하느님께서 갚아주신다"고 말했다.

유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을 언급하며 가정의 소중함과 이들과 함께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당부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지금도 가족과 함께하지 못한 채 성탄절을 맞아야 하는 이들이 많다""서로 총부리를 마주한 채 전쟁 중인 지구촌이 하루빨리 전쟁을 멈출 수 있도록 다함께 기도하자"고 말했다.


이날 미사는 백성현 논산시장, 황명선 전 시장 신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부창동 성당에는 유흥식 추기경의 미사가 시작되기 전부터 백성현 시장 김홍신 작가 남상원 회장을 비롯한 신자 등이 넓직한 성당을 기득 메워 붐볐다.


지난달 30일 휴가차 방한한 유 추기경은 앞서 충남 당진에서 집전한 미사에서도 "교황께서 교황의 이름으로 여러분들에게 축복을 주라고 허락하셨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유흥식 추기경과 논산대건고등학교 18회 동문이면서 절친인 서평원 전 부창동 천주교회 평신도회장은 추기경님은 대건 중고등학교 동문이었고 그 젊은 학창시절 "투가리" 라는 별명에 걸맞는 구수하고 소박하며 인정많은 친구였다면서 영원히 우리곁에 자랑스러운 논산인으로 함께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6월 한국인 가톨릭 성직자 최초로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에 임명된 이후 지난 5월에는 추기경으로 서임됐다.


김수환 스테파노(1922~2009) 추기경과 정진석 니콜라오(1931~2021) 추기경, 염수정 안드레아(79) 추기경에 이은 한국의 네 번째 추기경이다.



논산출신인 유흥식 추기경은 논산대건고등학교[18]1979년 이탈리아 로마 라테라노대 교의신학과를 졸업한 후 현지에서 사제품을 받고 이후 대전교구 사목국장, 대전가톨릭대학교 총장, 대전교구장 등을 역임하는 등 대전·충남·세종 지역과 인연이 깊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2.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3.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4.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5.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6.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7.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