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정철 " 세상을 바꾸는 언어"
  • 기사등록 2018-01-20 19:13:44
기사수정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말과 글이다"
저자 양정철은 참여정부 5년 동안 국내언론비서관과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냈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2017년 정권교체를 이루기까지 말과 글로 보좌해왔다. 오랜 시간 언어라는 지점에서 노무현, 문재인 두 대통령과 깊게 만난 저자는, 이 책에서 '언어 민주주의' 관점에서 두 대통령을 이야기하고, 민주주의 가장 중요한 수단인 말과 글의 힘에 관해 풀어낸다.

저자는 극단적 이념의 시대, 극단적 효율의 시대가 자리 잡으면서 '공존과 평등의 언어', '배려와 존중의 언어'가 설 땅이 좁아졌을 뿐 아니라, 이기적.비인간적.일상적 무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세상을 바꾸는 언어>언어에 담긴 문명성, 양식, 이성의 현주소를 다섯 가지 키워드(평등, 배려, 공존, 독립, 존중)로 살펴보면서 '언어 민주화'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 사회과학 MD 박태근 (2018.01.19)

언어로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저자 양정철은 언어학자도 사회학자도 정치학자도 아니지만 언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채워야 할 생활 속 민주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오래전부터 고민해왔다. 참여정부 5년 내내 국내언론비서관과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냈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2017년 정권교체를 이루기까지 말과 글로써 민주의 홍보를 위해 앞장섰다. 오랜 시간 노무현, 문재인 두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오며 양정철은 언어라는 지점에서 두 분과 더 깊게 만난 셈이다.

저자는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민주주의적 진보를 이루려면 국민들 생각과 의식을 바꾸고 문화를 바꿔야 한다”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씀을 깊게 새기며, ‘언어’야말로 노무현, 문재인 두 대통령의 가치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소통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두 대통령 모두 언어를 통해 국민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일을 대단히 중히 여기고, 민주주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서 말과 글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언어 민주주의’ 관점에서 두 대통령을 이야기하고, 우리 생활 속 언어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실천들을 모색해나간다.



유시민 (시사평론가, 전 보건복지부 장관)
: 살다 보면 외로움을 즐기는 시간이 필요할 때가 더러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의 외로움이 축복의 시간이었다고 느끼는 날이 오기를 응원하며…….
유홍준 (미술사가, 명지대학교 석좌교수, 전 문화재청장)
: 한동안 ‘3철’의 한 명으로 불렸던 양정철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훌훌 털고 외국으로 떠나는 모습을 보면서 ‘안됐다’는 마음과 ‘미안하다’는 마음이 교차했다.

그러나 그건 누구에게나 ‘잘했다’라는 평을 들을 만한 결단이었다.
그 양정철이 근 1년간 해외를 떠돌면서 자기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책을 펴냈다.
양정철이 지난 세월 산 인생의 과정은 ‘민주’의 ‘홍보’였다.

‘홍보’는 곧 ‘언어’를 말하는바, 이번엔 반대로, 어떤 면에서는 더 본질적으로 ‘언어의 민주’를 말하고 있으니 이제 편안히 자신을 찾아가는 모습으로 비친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명나라 건국 과정에서 주원장이 등극하자 참모 겸 장군이었던 유기(劉基)가 산속에 들어가 몸을 숨기고서 남긴 명구가 생각났다.

‘安中思我 靜坐觀心(안중사아 정좌관심)’
편안한 가운데 나를 생각하고, 조용히 앉아서 마음을 읽는다.
: 정치인은 홀로 빛난다. 혼자 똑똑하다. 자기만이 할 수 있다고 한다. 다했다고 한다.
양정철은 자기를 낮춘다. 주위를 비춘다. 자기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 안 했다고 한다.
그래서 짠하다. 그리고 찡하다. 양정철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ninews.com/news/view.php?idx=19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비회원 글쓰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논산 딸기축제 2일차, ,, 포토 포토,,,
  •  기사 이미지 제20대 총선 후보자 초청 정책 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윤종근[광석]강영배[논산] 조합장 선처여론 비등 관련 반론 보도문
놀뫼새마을금고
성동농협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