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호경의 명심보감 다시보기
  • 뉴스관리자
  • 등록 2017-05-31 12:07:38

기사수정

 



     

 

오늘을 사는 젊은이들이 별다른 거부감 없이 <명심보감>의 삶의 지혜를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현대화하여 옮겼다. 번역문의 기조를 일방적 명령이 아니라 권유로 느껴지도록 해 보았고, 현재 우리가 쓰는 언어 습관에 맞는 일상어를 택했다. 별도의 해설을 달지 않고 관련된 다른 명언들을 소개하여 스스로 참뜻울 깨닫도록 하였으며, 불필요한 음과 토를 생략하였다. 또한 기존의 오각과 오식 등 잘못과 번역상의 오류를 바로잡았다.
 

 

 

 

머리말 _ 4
제1편 끊임없이 착한 일을 하자 [繼善] _ 13
제2편 하늘의 명령을 알자 [天命] _ 27
제3편 천명을 따르자 [順命] _ 37
제4편 효도를 하자 [孝行] _ 45
제5편 자기 몸을 바르게 하자 [正己] _ 53
제6편 주어진 분수를 편안히 받아들이자 [安分] _ 89
제7편 마음을 잘 보존하자 [存心] _ 99
제8편 성품을 경계하자 [戒性] _ 123
제9편 부지런히 배우자 [勤學] _ 135
제10편 자식을 잘 가르치자 [訓子] _ 147
제11편 마음을 잘 살피자 (상) [省心 (上)] _ 159
제12편 마음을 잘 살피자 (하) [省心 (下)] _ 219
제13편 가르침을 세우자 [立敎] _ 261
제14편 정치를 바르게 하자 [治政] _ 285
제15편 집안을 잘 다스리자 [治家] _ 297
제16편 의리를 지키며 살자 [安義] _ 307
제17편 예의를 잘 지키자 [遵禮] _ 313
제18편 말을 조심해서 하자 [言語] _ 323
제19편 친구를 잘 사귀자 [交友] _ 333

 

최근작 : <시로 풀어쓴 명심보감>,<명심보감>,<동양고전 슬기바다 베스트 컬렉션 프리미엄 한정판 세트 - 전7권>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
『명심보감』이 저술된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1298년 이후 20년 이내에 고려의 문신 추적(秋適)이 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명나라 초기의 범립본(范立本)이 1393년에 『명심보감』을 엮었다는 설이 있는데, 범립본은 추적보다 거의 90~100년이나 뒤늦은 인물이다. 대구의 『인흥제사본』을 엮은 이가 추적이라 했는데, 그 뒤에 성균관대학교의 이우성 교수가 청주판 『신간 교정대자 명심보감』을 발견하여 범립본이 편찬인이라 했다. 원본은 범립본이 편찬했고 추적이 그 원본을 새롭게 엮은 초략본을 냈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지만, 추적과 범...

 

 

 

 

 

편자 : 추호경 

최근작 : <명심보감 다시읽기>,<의료과오론>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문리대 철학과 재학 중 『형성』 지를 창간하고 자작 희곡 「유희는 끝났다」도 공연했다. 보병 소대장과 통역장교로 군 복무를 마치고 상당 기간 문학적 방황을 거쳐 늦은 나이에 무모하게 사법시험 전선에 뛰어들었다. 검사로 일하면서 보건학 공부를 새로 시작,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다. 연세대생 이한열 최루탄 사망 사건, 오대양 집단변사 사건 등 사인(死因)을 밝혀야 하는 사건들과, 소격동 모자 살인 사건, 경주 국일당구장 살인 사건 등 미궁에 빠질 뻔한 살인 사건들을 많이 맡았다. 대한의료법학회 창립 멤버로...

 

 

 

 


제가 『명심보감』을 처음 접한 것은 중학생 시절이었습니다. 우리 추 씨의 선조 되시는 분이 편찬하신 책이라기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독파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맨 처음 나오는 것부터가 ‘착한 일을 하라, 그렇지 않으면 벌 받는다’는 식으로 너무 뻔 한 내용이어서 몇 장 보다가 집어던졌습니다.

 

그 뒤에도 ‘필독서’라는 부담 때문에 여러 번 다시 시도하였으나 역시 같은 이유로 통독은 못하고 말았습니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중용』과 『맹자』 강독 강의를 들었고 그 뒤 나름대로 중국 고전을 제법 많이 읽은 편이긴 한데 유독 『명심보감』과는 친해지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오랜 세월이 지나 제 나이 오십 가까이 되었을 때입니다. 그때 저는 사법연수원 교수로 부임하여 예비법조인들에게 ‘검찰실무’ 과목을 가르칠 준비를 하게 되었는데 검찰(檢察)의 ‘察’이란 것이 과연 무슨 뜻일까 하고 몇몇 문헌을 뒤져 보았습니다. 그러다가 『명심보감』 「성심편」에서 그 유명한 “水至淸則無魚 人至察則無徒”를 접하고서는 ‘유레카!’를 외쳤습니다.

 

 답을 찾은 저는 검찰실무 첫 시간에 칠판에 위 글을 쓰고 검사 노릇을 제대로 하려면 고기가 없든, 따르는 무리가 없든 숙명적으로 淸하고 察할 수밖에 없다고 열강을 했죠. 그러고 나서 저는 바로 『명심보감』을 통독하였으며, 또 몇 차례 거듭 읽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더 새로워지는 것 같기도 하고 한편 깊은 맛이 느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 전에는 너무 뻔하고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 문구 속에 숨어 있던 참뜻을 그제서야 어느 정도 알 수 있었고, 또 어떤 깨달음 비슷한 것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무하마드 알리가 “쉰 살이 되어서도 세상을 보는 눈이 스무 살 때와 같다면 삼십 년을 허송세월한 셈이다.”라고 말했다는데, 『명심보감』을 보는 눈이 달라졌으니 저는 그 동안 그렇게 헛살았던 것은 아니라는 위안도 생겼습니다. 그 뒤 『명심보감』은 거의 항상 제 곁에 있고 멀리 떠나지 않았습니다.

 


『명심보감』과 관련하여 이미 수많은 역서와 주해서 등이 발간되었습니다(naver에서 ‘명심보감’을 검색해보면 998건의 책이 나옴). 그러니 거기에 또 하나를 추가하려면 그것이 꼭 나와야 하는 당위성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이 종전의 책들과는 구별되는 몇 가지 특성을 갖추도록 했습니다.

 


첫째, 오늘을 사는 젊은이들이 별다른 거부감 없이 『명심보감』의 삶의 지혜를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현대화’하였습니다. 즉, 번역문의 기조를 가능한 한 ‘해라’ 식의 일방적 명령이 아니라 함께 이렇게 해 보자는 권유로 느껴지도록 해 보았고, 현재 우리가 쓰는 언어 습관에 맞는 일상어(日常語)를 택해 친근감이 들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둘째, 종래의 역서들은 대부분 한 장이 끝날 때마다 해설을 실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 방식을 취했는데, 그 해설이라는 것이 너무 일방적인 해석만을 주입시키는 듯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별도의 해설을 달지 않고 관련된 다른 ‘명언’들을 소개하여 독자로 하여금 함께 대조해 보면서 『명심보감』의 참뜻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닫도록 해 보았습니다.


셋째, 음과 토는 불필요하다는 느낌이 들어 생략하였습니다. 현토(懸吐)는 한문에 우리말식으로 토를 달아 친근감을 갖게 하는 좋은 장점이 있어 끝까지 고민을 했으나, 요즘 젊은이들에게는 다소 낯설기도 하고 원문을 너무 고루하게 해석하도록 이끄는 등 문제점도 있다고 생각하여 뺀 것입니다

 

. 대신 한문 원문의 해석에 필요한 만큼의 한자 풀이를 하였으며, 주석을 비교적 상세히 달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배경적 설명을 충실히 함으로써 깊이 있는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배려를 하였습니다.

 


넷째, 기왕에 나온 여러 판본들에서 발견된 많은 오각(誤刻)과 오식(誤植) 등 잘못과 번역상의 오류를 최대한 많이 찾아내어 이를 바로잡음으로써 독자들이 불필요한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박정 전 상무 "dark horse " 등장 지시하  전 조합장의  뜻하지않은  별세로  인해  논산농업혐동조합  조합장  보궐선거가  5월 3일  치러진다.  논산시 선관위의  위탁  관리로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에는  신석순 전  감사  윤판수  전 이사  원내희  전 감사 등  4명이  출사표를  ...
  2. 황명선 당선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손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 밝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논산계룡금산의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가 당선되었다. 황명선 당선인은 주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총선은 경제를 파탄내고, 민생을 외면한 윤석열 정권을 ...
  3. 22대 총선 더민주당 황명선 후보 당선 제22대 총선 개표결과  논산,금산,계룡지역구에서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있다.
  4. 논산시 5급승진자 의결 6주 교육 후 7월 1일자 사무관 발령 논산시는  지난  4월 12일자로  11명의  5급 승진자를  의결  했다.  유현숙 ,이현근.조영국 .성경옥 .신미숙.정기영.이오순.남윤영 .이정범 .유순미 .정순영    씨 등  11명의  승진  의결자는  6주간의  소양 교육을 거쳐  오는 7월 1일자로  5급  사무관으로  승진  임용된다.
  5. [기자수첩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반목[反目]과 갈등[ 葛藤]" 해소 [解消] 시민의 명령이다... [굿모닝논산=편집국 ]  건곤일척 [乾坤一擲]의  한판 승부가  끝났다. 제22대 총선  논산,계룡,금산 지역구  선거에선  4성장군  출신의  여당 후보가  논산시장  3선 경륜의  황명선  후보에게    패했다여[與]야[野]로  표심이  좌악 갈린 가운데  선거는  끝났고  새로 ...
  6. 5,3 논산농협조합장 선거 3번 출마 이력 기호 3번 신석순 후보 , 1등 논산농협 구현 다짐 오는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선거에  네번째  도전장을 낸  3번 출마  이력의  기호 3번  신석순 후보가  3700여  조합원들을 상대로  마지막 봉사의  기회를  달라며  읍소[泣訴]  하는 등  모든 사람들에게  내재돼  있는  측은지심 [惻隱之心]을  자극...
  7. 톡톡튀는 아이디어! 논산농협 기호 4번 윤판수 이색 공약 눈길,,, 5월 3일 실시되는 논산농협  조합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윤판수 후보의    선거공약이  이채롭다.  논산시 지산동에서  대형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윤판수 후보는  딸기농사로만  연간  6억원을  훨신  상회하는  조수입을  올릴만큼  전문 농업경영인이다.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