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쌘뽈여고 학생들 사랑에 빠지다, " I LOVE NONSAN"
  • 뉴스관리자
  • 등록 2015-12-30 16:16:30

기사수정
  • 매력적인 희망도시 논산 만들기 페스티벌.
  • 학생들이 지역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시 전국 최초사례 시선
  • 2015 자봉타봉 프로젝트 ‘세상을 바꾸자’

   한해가  저물어가는  12월  29일  오전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한    쌘볼여고  대강당에서  이색 축제가 열렸다. 학교가 올해 두번째로 가진  느티울  학술제의  일환인  "희망도시  만들기  발표대회" 가  그것이다.

 

  청소년들의 실력배양과   꿈과 끼를   한껏  일깨우는   갖가지   시책으로  이날 학생들의 초청으로 자리를 함께한  황명선 시장과   시 담당부서   직원들조차   경탄을 금치  못할 만큼   학생들의  지역에 대한 이해도는 높았고   시 행정에 대한 분석   비판과  동시에 제시한 대안  또한  귀담아 들을만 했다

이 대회는 3년전부터 만들어진 자기봉사라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하던 중에 기획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자기봉사란 매력적인 자신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내가 중심이 되어 매력적인 학교, 도시, 국가. 세계를 만들자는 쌘뽈인만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이자 인재양성프로그램이다. 즉‘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대학의 가르침에 착안하여 이 프로그램을 착안 한 것이라고 한 학교 관계자는 전했다.

. 이 프로그램의 과정은 수업시간내에 모둠을 결성하여 논산시의 문제점과 특화요소를 찾아낸 다음 개인별로 대안을 찾아낸다. 대안을 찾아낼때는 본인이 배운 지식을 활용하기도 하고, 다른나라, 혹은 다른도시들을 벤치마킹하기도 한다. 찾아온 대안에 대해 서론 토론하여 마지막으로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발표자료를 만들어 수업시간에 발표해 오는 과정을 거쳤다.


나머지 학생들은 다른 모둠이 발표가 끝나고 나면 실현가능성과 궁금한 점을 발표한 조에게 질의하고 대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 중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는 반대표로 선정되어 연말에 있는 매력적인 희망도시 만들기 발표대회 출전권을 획득하게 된다. 비록 선정이 되지 않았더라도 발표한 학생들의 발표자료는 책자를 만들어 논산시에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최병규 교사(쌘뽈여고, 1학년 담임)는 첫째 학생들이 불평, 불만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아긍정성을 갖게 하기 위함이고, 둘째 영어, 수학이 중심이 되는 현 교육체제에서 영어, 수학이 중심이 아닌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즉,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지식을 활용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또 쌘뽈여고는 매력적인 희망도시 논산을 만들어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더 나아가 사람이 행복한 국가를 만들고 사람이 평화로운 인류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쌘볼여고만의 독창적인 이 행사는 전국 최초의 사례로 무엇보다도 기쁜 것은 학생들의 호응도가 무척 높은데 큰 자부심을 갖는다고 했다.

한편 학생들이 손수 작성한 시장님께 드리는 건의글을 즉석에서 뽑아본 황명선 시장은 우리 학생들의 지역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이정도 일줄은 미쳐 몰랐다며 학생들이 건네준 건의의 글을 모두 꼼꼼히  읽고 처리 결과를 일일이 통보해 줄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황명선 시장은 또   시는 청소년들의 실력배양은 물론 천부의 꿈과 끼를 북돋워 주는 것이 미래사회 발전을 위한 가장 값진 투자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취임후 시장의 특수 시책적 사업으로 추진해온 청와대 국회 방문 지원 , 중국과의 청소년 교류 사업 지원 취지등을 설명했고 학생들은 "멋진 시장님 최고!" 를 연발하며 환호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2.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3.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4.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5.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6.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7.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