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구존 형제무고 (父母俱存
兄弟無故)].
둘째 즐거움은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고 사람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이요.
[앙불괴어천 부부작어인(仰不傀於天
俯不作於人)]
셋째 즐거움은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교육하는 것이다.
[득천하영재 이교육지(得天下英才 而敎育之)]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가르침 첫머리에 나와 있는 이왕천하 불여존언 [ 而王天下不與存焉]의 의미에 대해서는 간과하기 십상이다.
맹자는 군자의 세가지 즐거움을 말씀하시면서 그 전제로 군자에게 세가지 큰 즐거움이 있으나 왕이돼서 권세를 누리는 것은 그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이유는 무엇일까?
즉 부모가 나란히 살아 계시고 형제무고하며 하늘을 보고 부끄럼이 없으며 둘러보아도 사람들에게 부끄럼이 없는데다 후학들을 불러모아 인생의 길을 가르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람직한 사람의 길이지 부귀와 권세를 얻는것이 군자의 낙이 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을 것이다.
바꿔 말하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고 이웃을 돌아보는 삶을 살면서 나이들어 후학들에게 모범이 되는 "존경받는 늙은이 "로 사는 것이 기장 큰 인생의 즐거움이요 보람이라는 가르침으로 해석 될 수도 있다.
천년의 시공을 뛰어넘은 스승 맹자의 숫한 가르침 중에 왕이 돼서 권세를 얻는 것이 군자의 즐거움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 한말씀이 해서는 안 될짓을 해가면서 오관의 충족을 위해서 몸부림 치는 이시대 모든이들의 가슴을 때라는 기막힌 회초리가 아닌가 싶다.
굿모닝논산 대표 김용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