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아세안 국민 소통과 공감…다채로운 교류 행사
  • 뉴스관리자
  • 등록 2014-11-13 11:37:03

기사수정



지난 9월 27일 부산시민공원 다솜공원에서 열린 ‘2014 아세안 축제’에서 10개 나라 국립무용단이 공연을 하기 앞서 전통복장을 선보이고 있다

  인쇄 목록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12월 11~12일 부산에서 개최된다. 박근혜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한국과 아세안간의 대화관계 수립 25주년을 기념해 한 자리에 모여 지역과 국제현안들을 논의한다. 




 지난 9월 27일 부산시민공원 다솜공원에서 열린 ‘2014 아세안 축제’에서 필리핀 국립무용단이 전통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한·아세안 국민간 우호를 증진하고 교류기반을 넓히는 다양한 교류와 문화행사들이 마련된다.

한·아세안센터 주관으로 무역박람회에서는 비즈니스 미팅, 축제 한마당,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류 행사가 준비되고 있다. 

눈길을 끄는 행사는 12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아세안 무역박람회’이다. 아세안 10개국의 식음료 분야 90개 업체 등에서 다양하고 우수한 품질의 아세안 식음료 상품을 전시한다. 

12월 10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는 한·아세안 경영 모임(Business Council) 출범식과 포럼이 열린다. 아세안 회원국 경제단체와 투자청 중소기업, 학계, 산업부 등 300여명이 참가하고 투자환경 설명회와 상담회 등이 개최된다. 

또 11월 28일에는 전경련 주관으로 주한 아세안유학생 대상 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 아세안지역 국내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기업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는 취업설명회와 부대행사로 마련된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전후해 다양한 문화 행사도 열린다. 

외교부와 한·아세안센터 공동 주최로 11월 27일부터 12월 14일까지 서울 광화문 광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시청 다목적홀, 한·아세안센터 아세안홀에서 ‘베스트 오브 아세안(Best of ASEAN)’ 행사가 개최된다. 

이 행사는 '아세안의 보석(Jewels of ASEAN), 2014 한-아세안 영화제, 아세안 온 휠스(ASEAN on Wheels), 한-아세안 청년포럼으로 구성됐다. 일반인에게 아세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글로벌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아세안의 보석 행사는 11월 27일부터 12월 14일까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다. 아세안 10개국의 주요 랜드 마크를 상징화한 조형물이 설치돼 전시된다.

아세안 온 휠스 행사는 11월 27일부터 12월 13일까지 서울·대전·대구·부산 등지의 역세권, 대학가, 관광명소를 돌며 아세안 10개국의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 여행지를 소개하는 순회 로드쇼다.

한-아세안 청년포럼은 11월 24일 또는 12월 3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한국과 아세안의 청년이 참여해 협력 방안과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특히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는 국내 최초로 2014 아세안영화제가 개막된다. 11월 27일부터 12월 4일까지 개최되는 영화제는 아세안 10개국의 영화를 선보이는 비경쟁 영화제다. 

이번 영화제는 한·아세안센터와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부산국제영화제가 후원한다. 아시아의 거장부터 신진 감독까지 아세안을 대표하는 감독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에서는 12월 10일부터 13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아세안으로 가는 길(A passage to ASEAN)’ 행사를 마련한다. 한·아세안 의식주 등 일상문화 체험을 통해 아세안의 가치를 발견하고 아세안 문화 이해도를 높여 항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축하하는 고품격 미술 전시행사도 개최된다. 

12월 10일부터 2015년 2월 1일까지 아세안 회원국들의 대표 미술작품들을 소개하는 한·아세안 특별미술전 ‘미의 기원’을 마련한다. 미술전은 베트남의 칠화, 태국과 인도네시아의 염색예술 등 한·아세안 회원국의 미술 및 공예품 150여점이 전시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2.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3.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4.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5.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6.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7.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