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의원의 주민등록법 위반 어떻게 봐야하나?
  • 뉴스관리자
  • 등록 2014-08-07 11:46:21

기사수정
 
자신이 실제로 거주하지 않으면서도 거주하지 않는 지역에 주민등록이 돼 있다면 위장전입에 다름 아니며 실정법 위반이다. 현재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실제로는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으면서도 주민등록은 자신의 고향인 연산면으로 돼있다.

주변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인제 의원 부부가 한달 아니 1년에 한 두번 들릴까 말까 할 뿐 연산면 주민으로 볼 수는 없다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일반 시민들에 대해서는 장기간 거주하지 않으면 위장 전입 운운하며 실정법 위반의 가늠자를 들이대며 으름장을 놓는다.

국민대의사인 국회의원을 굳이 지역구로 나눠서 주민들의 투표로 선출하도록 한것은 그 지역의 실상을 살피고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두루 수렴해서 지방의 특색을 살리고 지방의 상식까지도 국정에 반영시키고자 하는 취지 일게다.

실제로 그런 취지에 맞춰서 지방자치가 도입되기 전에는 지역구에서 출마하는 자는 일정기간 해당지역에 살면서 주민등록을 갖도록 하는 규정이 있기도 했다.

그런데 그런 꼭 필요한 규정들은 흐지부지 사라져 버리고 지난 보궐선거에서 보듯이 아무런 지역연고도 없고 지역실정을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을 이리저리 공천을 하고 그래서 당선된 사람들은 국가 대의사가 됐다.

그러니 국회는 온통 국가경영의 총론에만 몰두 하고 지역주민들의 근심과 걱정과 눈물 한숨들은 보듬는 노력은 군맹무상에 지나지 않고 이나라 정치는 대한민국 정치가 아니라 서울공화국 정치로 변질돼 가고 있다.

지역실정을 모르니 행사장 참석하기에 집착하고 소위 잘 나가는 이들의 소리만 들을 수 밖에 없다. 자연스레 비서정치가 발호하고 부정이 싹트고 진실을 호도한 포퓰리즘에 젖는다.

지역국회의원 반드시 자신의 출신지역구에서 그를 뽑아준 주민들과 섞여 사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공주출신 박수현 의원은 자신의 출신지역인 공주시에 둥지를 틀고 있다. 매일같이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데 하등 지장이 없다는 거다.

박수현 그가 백면서생에서 몸을 일으켜 국가 대의사가 되고 오늘 주목받는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모습 그 이면엔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주민들의 숨결조차도 존중하는 전정성이 있어 보인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의 주민등록법 위반 관행으로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지나칠 일이 아니지 싶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 채운면 삼거리 강경천서 고교생 A모군 [17] 익사 사고 발생 논산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6시 무렵 논산시 강경읍과  채운면 삼거리  경계인  강경천에서 관내 고등학생  모 (17)군이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서는 이날 오후 5시 50분경 관내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ㅂ[17] 군과 B(17) 군 두사람이  장난으로 다리에서 뛰어내리는 중에  발생했던 것으로&...
  2.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3.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4.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5.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6.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7.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