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동철 군수, 불산이 그렇게 위험한지 몰랐다.
  • 뉴스관리자
  • 등록 2014-01-06 15:52:08

기사수정
  • - 주민들 앞뒤 맞지않는 일관성 없는 정책 비난
 

지난 3일 오전 10시,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은 마을 인근에 있는 (주)렘테크롤러지에서 불산성분이 누출돼 하천에 살던 물고기 등이 떼죽음 당하는 사고로 공장 측과 마찰을 빚고 있는 군북조정리를 방문해 주민들과 안전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주민들로 구성된 불산기업퇴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최진성)는 조정리 교회에서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과 박동철 군수, 김복만 군의회 의장과 군 관계자를 비롯한 언론기자, 주민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했다.

이 자리에서 최진성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동안 청정지역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던 우리 마을에 불산취급공장이 들어오면서 불산위험 지역이라는 부끄러운 오명을 안게 됐다"며 불산기업 이전을 촉구했다.

이날 고위험물질에 속하는 무수 불산취급 공장이 공단지역이 아닌 주민이 사는 주거지역과 불과 500여 미터밖에 떨어지지 않은 민가 주변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금산군의 허가과정에 대해서 초점이 맞춰졌다.

이에 대해 "박동철 군수는 불산이 그렇게 위험한지 몰랐다. 구미 불산누출사고가 난 뒤 알았다면서 법적 검토를 거쳐 주민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더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회사 측과 협의해 주민안전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고 말했다.

하지만 조정리 주민들은 허가를 내준 금산군에서 불산위험에 대한 사전지식도 없이 주거지역 바로 옆에 공장허가를 내줘놓고 이제 와서 몰랐다고 발뺌하는 것은 행정의 책임회피라고 말했다.


이인제 의원은 주민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불산취급공장 현장을 방문, 회사 고위관계자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무엇보다도 마을 주민의 안전이 최우선시되어야 한다며 길준잉 대표에게 공장이 안전관리시설이 되어 있는 공단지역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장기전략을 세우고 기존해 있는 동안에도 주민안전대책을 위해 온 힘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주)렘테크롤러지 길준잉 대표는 "내부적으로 서해지역으로 이전을 검토한적이 있다면서 지금 당장 혼자서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주주들과 상의가 필요한 문제라며 공장을 이전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발생한다며 지금 당장 공장을 이전하라고 하는 것은 공장문을 닫으라고 하는 것과 같다."면서 난색을 보였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법률적 검토를 거쳐 이전에 필요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방법을 정부관계부처와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산군에서도 불행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회의 도중 비상대책위에서 불산누출에 대해 공장 측에 강하게 책임추궁을 하자 이에 발끈한 회사 고위관계자가 "어디 마음대로 해보시라"고 감정 섞인 듯한 표현으로 맞서주민과 한때 고성이 오가는 등 소란이 일기도 했으나 당사자가 사과하면서 잠잠해졌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보건의료노조 "의협, 의료 사망선고 아니라 의료 살려야할때" "백일간 현장 지켰는데 생존권 박탈…진료정상화 투쟁" '끝 모르는 의정갈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대전 충남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4.5.29 coolee@yna.co.kr...
  2.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밝아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날 오전 열린 어도어 임시주주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발언하고 있다. 2024.5.31 [공동취재] mjkang@yna.co.kr(끝)
  3.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 (인천=연합뉴스) 임순석 기자 =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30일 오전 인천 송도 국제크루즈터미널 독도함에서 열린 '제21회 해군 함상토론회' 개회식에서 개회사 하고 있다. 2024.5.30 soonseok02@yna.co.kr(끝)
  4.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대관령 숲길 맨발로 걸어요" 가톨릭관동대, 산림치유축제 개최 6일 대관령치유의숲 일원…"바쁜 일상에 지친 심신 힐링할 기회" 대관령 소나무 숲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맨발 걷기가 전국적으로 열풍인 가운데 백두대간 산림 속을 맨발로 걷는 산림치유 행사가 대관령 일원에서 열린다. 가톨릭관동대 LINC3.0사업단은 6...
  5.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혁신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전현직 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5.31 hama@yna.co.kr(끝)
  6.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예멘 반군 "홍해서 美항모 아이젠하워호에 미사일 쏴" 미 해군 아이젠하워 항공모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아이젠하워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고 AP, 로이터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후티 반군은 이날 성명에...
  7.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아이언샷 하는 김민선 (서울=연합뉴스) 김민선이 31일 경기 양평에 위치한 더스타휴골프앤리조트에서 열린 'Sh수협은행 MBN여자오픈' 1라운드 6번 홀에서 아이언샷하고 있다. 2024.5.31 [KLPG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