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상 고온 현상으로 인해 농작물 피해 극심
  • 뉴스관리자
  • 등록 2012-05-09 10:58:04

기사수정
  • - 못자리용 볍씨 등 시설농작물 고온 피해 입어
수은주가 연일 30℃ 가까이 오르면서 봄이 사라진 듯 한 날씨에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밭농사 등 일교차에 민감한 농작물을 중심으로 고온 및 냉해피해가 발생하면서 풍년농사에 빨간불이 드리워지고 있다.

8일 서산시에 따르면, 최근 고온현상으로 못자리용 볍씨가 발아하지 못하고 그대로 익어버리는가 하면, 출아된 싹이 더 이상 자라지 못하고 말라죽는 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

8일 현재 집계된 피해만도 부석면 66농가를 비롯해 운산면 54농가, 고북면 42농가 등 모두 384농가에서 23만1801개의 모판이 고온피해를 입었다. 3만㎡의 논에 벼를 심을 수 있는 양이다.

농민 김모(60·고북면 가구리)씨는 “지난해에는 불량볍씨가 많아서 발아율이 저조했는데 올해는 볍씨는 좋은데 날씨가 너무 뜨겁다.”며 “주변에 못자리를 새로 설치한 농가가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봄감자와 봄배추 등이 제철을 맞아 수확이 한창인 해미면 전천리와 억대리 등 시설하우스 채소재배단지에서도 고온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감자가 덜 영근 상태에서 익거나 배춧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상품성이 떨어지고 있다.

황토딸기로 유명한 고북면 신정리에서는 딸기가 썩으면서 딸기농사를 일찍 거두는가 하면 황토총각무의 본고장 고북면 가구리에서는 예년보다 10일에서 보름정도 앞당겨 출하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서산시의 4월 평균기온은 12.5℃로 지난해보다 2℃정도 올랐다. 지난달 초부터 낮 최고기온이 20℃를 넘더니 지난달 말에는 30℃에 육박하기에 이르렀고 현재까지 이 같은 이상고온이 계속되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못자리는 환기 및 통풍에 신경을 쓰고 엽·과채류는 수정장애, 착과불량, 칼슘결핍 등에 의한 기형발생에 유의하고 모든 농작물에서 고온에 따른 역병과 탄저병, 진딧물 등 병해충방제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논산시의회 서원 의장, 제9대 후반기 원구성 선거 결과에 강력 유감 표명,,김종욱 , 조용훈 , 민병춘 출당 요구 논산시의회 서원 의장, 제9대 후반기 원구성 선거 결과에 강력 유감 표명  논산시의회 서원 의장은 28일 제25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제9대 논산시의회 후반기 의장 및 부의장,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 결과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서원 의장 및 서승필 의원, 조배식 의원, 윤금숙 의원은 “제9대 논산시의...
  2. '홈리스 월드컵 챌린지' 손흥민 "희망의 패스를 '홈리스 월드컵 챌린지' 손흥민 "희망의 패스를 (서울=연합뉴스) 축구 국가대표팀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홈리스 월드컵을 알리는 '패스포홈'(Pass for Home) 챌린지 주자로 나섰다. 서울 2024 홈리스 월드컵 조직위원회는 오는 9월 열리는 홈리스 월드컵에 앞서 대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패스포홈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28일 ...
  3. 백성현 논산시장취임 2주년..,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증명한 2년의 시간” 논산의 저력 확인하고, 자부심 드높인 백성현 논산시장의 뚝심백성현 논산시장,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증명한 2년의 시간”과감한 혁신정책과 대규모 투자유치, 논산의 새로운 비전을 열다논산을 살리는 변화와 발전의 씨앗 고루 퍼쳐...압도적 미래가치 창출 --대한민국 대표 국방군수산업도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살맛나는 농촌...
  4. 대검 "검사 4명, 탄핵 사유 없어"…5쪽 분량 자료로 반박 대검 "검사 4명, 탄핵 사유 없어"…5쪽 분량 자료로 반박"수사 적법성 이미 확인…터무니없는 허위"(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검사 4명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제출한 것을 두고 검찰 내부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대검찰청이 각 검사의 탄핵 이유를 조목조목 반박했다.대검찰청은 3일 '탄핵소추 사유의 부존재 ..
  5. 논산시 부적면민 화합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5년만의 화합 한마당 "북적 " 논산시 부적면민 화합 체육대회가  7월 6일    부적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  19확산 방지 등을  이유로  5년만에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부적면민  1천여명이  자리를  함께해    대성황을  이뤘다. 부적면 체육회[회장 김봉수]가  주최한&...
  6. 김태흠 충남도지사 계룡시 방문, 시민 목소리 경청 김태흠 충남도지사 계룡시 방문, 시민 목소리 경청- 충남도-계룡시 간 상생협력 방안 모색, 지역 현안 및 건의사항 청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4일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계룡시를 방문해 시민과 대화를 나누고 건의사항 등을 경청했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번 김태흠 지사의 계룡시 방문은 민선8기 3년차 방문 일정으로 도정비전과 운영.
  7. 이현근 논산시 사무관 승진과 함께 도시주택과장 발탁 , 일체유심조 [一切有心造] 좌우명 으로 봉공 [奉… 논산시가 지난 7월 1일자로  행한  24년도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사무관  승진과 함께  논산시  주요  사업부서인  도시주택과장으로    발탁된  이현근 [57]  사무관은  양촌면 신흥리  태생이다.  양촌 반곡초등학교  연산중학교    동대전고등학교  한남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