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빨갛게 달아오른 토마토 먹고 또 먹고
  • 뉴스관리자
  • 등록 2011-05-11 14:44:32

기사수정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갈수록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변해간다.’는 서양속담이 있다. 그만큼 토마토가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말일게다.

요즘 서산지역에서는 찰토마토 수확이 한창이다. 속담대로라면 지금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질렸을 지경이다.


▲ 11일 서산시 성연면 오사3리 비닐하우스 안에서 김옥출(66)·이영희(60·여)씨 부부가 수확한 토마토를 들어보이고 있다.

충남 서산시 성연면 오사리 일원 20여동 2.2㏊의 비닐하우스 안에서는 요즘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된 찰토마토가 붉은 자태를 맘껏 뽐내고 있다.

이곳 찰토마토는 지하수를 끌어올려 물을 주고 꿀벌을 이용해 꽃을 수정한다. 무당벌레와 달팽이를 활용한 천적농법에 천연발효퇴비를 이용하는 그야말로 친환경농법의 결정체다.

특히 이 지역은 토질이 통기성과 보습력이 뛰어나고 칼슘과 마그네슘, 게르마늄 등을 다량 함유한 황토토질로 타 지역에서 생산되는 토마토에 비해 맛과 향, 당도가 높고 신선도가 오래 지속되는 게 특징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수확한 토마토는 전량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으로 보내지는데, 10㎏들이 1상자 가격이 일반시세보다 2000원 정도 비싼 2만5000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김옥출(66·성연면 오사3리) 성연토마토작목반장은 “20년 넘게 오직 토마토만을 재배해 온 우리 주민들의 열정과 노하우가 품질 좋은 친환경 찰토마토를 생산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며 “한 입 베어 물면 우리 토마토 앞에 왜 ‘찰’자가 붙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타임(TIME)」지(誌)가 선정한 ‘최고의 건강식품’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암효과가 탁월하다. ‘레드(Red) 푸드(Food)’인 만큼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Lycopene)’성분이 다량 포함돼 있는데, 이는 항암제로 알려진 ‘베타카로틴(β-carotin)’보다 2배 이상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다. 중간 크기의 토마토 2개만 먹으면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어 요즘처럼 나른한 봄철 춘곤증을 이기는 데 좋다.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금세 포만감을 느끼고 100g당 16Kca의 낮은 열량으로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한의학에서는 토마토가 갈증을 멎게 하고 소화를 돕는 유용한 음식이라고 전한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양기가 부족하고 심장이 쇠약한 사람은 쇠고기 반근과 토마토 열 개를 함께 끓여 밥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기록돼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백성현 논산시장취임 2주년..,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증명한 2년의 시간” 논산의 저력 확인하고, 자부심 드높인 백성현 논산시장의 뚝심백성현 논산시장,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증명한 2년의 시간”과감한 혁신정책과 대규모 투자유치, 논산의 새로운 비전을 열다논산을 살리는 변화와 발전의 씨앗 고루 퍼쳐...압도적 미래가치 창출 --대한민국 대표 국방군수산업도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살맛나는 농촌...
  2. 대검 "검사 4명, 탄핵 사유 없어"…5쪽 분량 자료로 반박 대검 "검사 4명, 탄핵 사유 없어"…5쪽 분량 자료로 반박"수사 적법성 이미 확인…터무니없는 허위"(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검사 4명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제출한 것을 두고 검찰 내부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대검찰청이 각 검사의 탄핵 이유를 조목조목 반박했다.대검찰청은 3일 '탄핵소추 사유의 부존재 ..
  3. 논산시 부적면민 화합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5년만의 화합 한마당 "북적 " 논산시 부적면민 화합 체육대회가  7월 6일    부적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  19확산 방지 등을  이유로  5년만에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부적면민  1천여명이  자리를  함께해    대성황을  이뤘다. 부적면 체육회[회장 김봉수]가  주최한&...
  4. 김태흠 충남도지사 계룡시 방문, 시민 목소리 경청 김태흠 충남도지사 계룡시 방문, 시민 목소리 경청- 충남도-계룡시 간 상생협력 방안 모색, 지역 현안 및 건의사항 청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4일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계룡시를 방문해 시민과 대화를 나누고 건의사항 등을 경청했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번 김태흠 지사의 계룡시 방문은 민선8기 3년차 방문 일정으로 도정비전과 운영.
  5. 이현근 논산시 사무관 승진과 함께 도시주택과장 발탁 , 일체유심조 [一切有心造] 좌우명 으로 봉공 [奉… 논산시가 지난 7월 1일자로  행한  24년도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사무관  승진과 함께  논산시  주요  사업부서인  도시주택과장으로    발탁된  이현근 [57]  사무관은  양촌면 신흥리  태생이다.  양촌 반곡초등학교  연산중학교    동대전고등학교  한남대 ...
  6. "갈아엎고 보상해 주자" 산양삼 100만뿌리 훼손한 골프장 '유죄' "갈아엎고 보상해 주자" 산양삼 100만뿌리 훼손한 골프장 '유죄'1심, 벌금 100만원 선고유예…"조성 부지라도 작물은 농가 소유"(원주=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골프장 조성 예정 부지에 산양삼 재배 농가가 심은 산양삼 100만뿌리를 중장비로 갈아엎어 무단 훼손한 한 뒤 손해 배상하려 한 골프장 관계자들이 재물손괴 유죄를 선고받았...
  7. 中 산둥성에 공포의 토네이도…1명 숨지고 79명 부상 中 산둥성에 공포의 토네이도…1명 숨지고 79명 부상(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중국 동부 산둥성에서 토네이도가 발생해 인명 피해로 이어졌다고 관영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이 5일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산둥성 허쩌시 둥밍현에서 토네이도가 목격된 것은 현지시간 이날 오후 2시30분쯤이다.일부 지역에 초속 34m 강풍이 불었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